NXP-모비스, 차세대 카 라디오 플랫폼 개발

일반입력 :2014/09/18 17:25

이재운 기자

NXP반도체는 현대모비스와 공동으로 차세대 차량용 라디오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NXP반도체는 카 오디오 DSP제품군인 SAF775x 원칩과 소프트웨어 기반 무선(SDR) 코프로세서인 SAF360x을 성공적으로 결합시켜 새로운 제품군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SAF775x는 NXP의 3세대 라디오·오디오 DSP 제품군이다. AM, FM, DAB 튜너를 내장한 업계 첫 싱글칩 멀티튜너 RFCMOS IC로 고성능 오디오처리 능력을 갖췄다.

SAF360x 시리즈는 주요 디지털 지상파 라디오 표준 DRM, HD오디오, DAB 등 3가지를 모두 복호화 할 수 있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용 다중 표준 소프트웨어 기반 무선(SDR) 코프로세서다.

높은 수신성능을 제공하고 DAB와 HD라디오의 최대비 결합(MRC), 싱글·듀얼·트리플 튜너 사용 등 확장성을 제공해 디지털 오디오 기술 개선을 이뤄냈다. 또 애플리케이션의 풋프린트를 75% 절감해줘 시스템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높은 통합성을 제공해 최대 6개 칩을 하나의 IC로 대체, 지역마다 다른 지상파 라디오 규격에 따른 자동차 출시 지역마다 별도의 개발을 할 필요 없이 통합된 하나의 하드웨어를 일괄 사용하고 소프트웨어만 지역별 규격에 맞는 것을 적용하면 된다.

관련기사

NXP반도체 관계자는 “더 높은 라디오 품질과 수신 성능 개선 등을 위해 더 많은 칩을 사용했다”며 “2018년형 자동차용 제품에는 모든 요소를 원칩으로 통합할 것”이라는 목표를 밝혔다.

신박제 NXP 반도체 코리아 대표이사는 Tier 1 카 인포테인먼트 업계 리더인 현대 모비스가 차세대 카 라디오 플랫폼으로 NXP의 SAF775x와 SAF360x를 선택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는 현대모비스와 NXP의 오랜 파트너십에서 또 하나의 이정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