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는 첫번째 소프트웨어정의스토리지(SDS) 제품인 '버추얼SAN(VSAN)'을 상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VM웨어v스피어 커널에 직접 내장된VSAN은 하이퍼바이저 통합 스토리지라는 새로운 영역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x86 서버 내부의 하드디스크와 플래시 장치를 가상의 스토리지 풀로 만들어, 가상머신을 위한 유연하고 고성능의 데이터 저장소를 생성하는데 활용하게 해준다.
존 길마틴 VM웨어 SDDC 제품군 부사장은 VSAN은 가상 환경에 최적화된 매우 간편한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스토리지 운영 방식을 제시한다”며 “이미 v스피어에 대해 잘 알 고 있는 VM웨어 고객은 VSAN도 쉽고 친숙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란스 밴 루옌 어도비시스템즈 클라우드설계 담당자는 “VM웨어 VSAN은 스토리지 인프라를 확장함으로써 우리의 솔루션을 더 신속하게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해준다” 며 “VSAN을 통해 기존의 하드웨어 플랫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광범위하게 분산돼 있던 스토리지를 통합해 자동화하는 정책 기반의 관리가 가능해졌다” 고 밝혔다
VSAN은 더욱 신속한 운영 모델을 제시해 TCO를 낮추고,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및 관리를 단순화 해준다. VSAN은 기업 스토리지 시스템의 신뢰도와 안정성을 높이고, 어떠한 하드웨어 고장에도 데이터 손실 방지에 매우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가상데스크톱인프라(VDI), 테스트-개발, 재해 복구와 같은 가상 환경 사례에도 최적화됐다. VSAN은 CPU 리소스 소모를 10% 미만으로 낮춰주는 등 자원 활용을 최소화하면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데이터 경로를 제공한다.
읽기와 쓰기 캐싱을 통해 성능을 가속화하기 위해 플래시를 사용한다. 이 솔루션을 통해 노드를 클러스터에 추가하거나 디스크를 각각의 노드에 추가해 필요에 따라 클러스터 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VSAN은 스토리지 관리 모델을 기기에서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이동시켜준다. 단일 VSAN 데이터스토어는 개별적인 가상머신 정책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 수준을 제공할 수 있다. 관리자는 LUN 또는 볼륨을 통한 복잡한 구성 없이도 과도한 프로비저닝을 방지하고 관리 정책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및 관리를 통해 서비스수준계약(SLA)를 충족하도록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VSAN은 VM웨어 v스피어 웹클라이언트를 사용해 두 번의 클릭만으로 쉽게 스토리지 설정 및 배치가 가능하다. VM웨어 이용자는 백업, 복제, 복사와 스냅샷 같은 데이터 서비스뿐 아니라 분산자원스케줄러, 고가용성(HA), V모션, 스토리지 v모션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 "VM웨어-EMC, 시스코 뺀 통합장비 개발"2014.03.19
- VM웨어, 클라우드 관리SW 공짜로 푼다2014.03.19
- VM웨어 “IT조직 더 빨라질 수 있다”2014.03.19
- 커지는 VM웨어 생태계, 스토리지 미래는?2014.03.19
VM웨어 호라이즌뷰 5.3.1, v센터 사이트리커버리매니저, v센터 오퍼레이션매니지먼트스위트, v클라우드 오토메이션센터 등과 상호 운영 가능하다.
하드웨어 독립적인 솔루션인 VM웨어 VSAN은 광범위한 종류의 서버에 배치될 수 있다. 150개 이상의 구성 요소와 13개의 노드가 VSAN에서 사용 가능한 것으로 인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