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온 배터리 분야 세계 1위 기업인 삼성SDI가 향후 최대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발돋움할 중국을 본격 공략하기 위한 닻을 올렸다.
삼성SDI(대표 박상진)는 지난 22일 중국 산시성 시안시 청사에서 산시성 정부(이하 산시성), 안경환신그룹(이하 환신)과 함께 현지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에 대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SDI는 이번 MOU 체결에 이어 오는 4월까지 환신, 산시성 내 국유기업 한 곳과 합자사를 설립하고 이후 5년간 약 6억달러를 단계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 삼성SDI는 내년 가동을 목표로 올 하반기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착공해, 이 곳을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 공장은 현재 건설 중인 삼성전자의 시안 반도체 공장 인근에 들어설 계획으로 최첨단 산업 인프라와의 시너지 효과 등을 고려했을 때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를 받았다.삼성SDI의 합자 파트너인 환신은 자동차 엔진의 피스톤 및 실린더 분야에서 중국 내 1위 생산업체로, 환신의 자동차 부품 사업 노하우가 삼성SDI의 세계 1위 배터리 기술력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중국은 지난 2009년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했다. 최근 중국 정부는 자동차 보급율 증가에 따른 석유 소비 급증과 그에 따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전기차 산업 발전에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 중국 정부에서 최근 발표한 新에너지자동차 육성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중국 정부는 순수 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500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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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중국이 미래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삼성SDI는 이번 중국 진출로 중국 시장 선점은 물론 앞서 공급 계약을 체결한 미주와 구주 시장에 이어 세계 빅3 전기차 시장인 중국 공략에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시장 공략에 교두보를 마련한 셈이라며 이를 발판 삼아 소형 뿐만 아니라 중대형 배터리 분야까지 명실공히 세계 1위 기업으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