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한 카드사들이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정보 유출여부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인정보유출로 2차피해가 발생할 경우 카드사가 전액 보상하게 된다.
개인정보유출 사실이 확인된 롯데카드·국민카드·농협카드는 17일 고객들이 홈페이지에서 정보 유출 피해 여부를 조회할 수 있도록 전용 창을 개설했다.
해당 카드사 회원은 개설된 전용창에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면 개인정보 유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면 카드 재발급을 요청할 수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번에 유출된 정보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카드 이용명세, 대출 및 연체 기록 등이다. 해당 카드사들은 유출된 자료는 검찰이 모두 회수하였으며 추가적인 유출이나 유통의 우려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안내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등 카드사 고객이 2차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카드사가 이를 전액 보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해당 카드사는 고객들이 카드를 썼을 때 사용 내역을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유료 서비스를 전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기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1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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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태는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에서 1억건이 넘는 고객정보를 유출하면서 발생했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 해결책을 접한 누리꾼들은 카드사들은 월 300원짜리 무료 문자서비스를 보상이라고 내 놓은 것이냐”, “추가피해가 없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냐”, 이미 카드사에 대한 믿음이 무너졌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