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 슈가싱크가 부분 유료화(freemium)에서 전면 유료화를 선언했다. 공짜로도 쓸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많은 상황에서 무료 전략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다. 비즈니스 고객들을 겨냥한 사업에 더 힘을 싣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10일(현지시간) 테크크런치는 슈가싱크가 내년 2월8일부터 무료 스토리지 제공 서비스를 모두 청산하고 유료 서비스만 제공한다고 보도했다.
마이크 그로스맨 슈가싱크 CEO는 더 이상 무료 스토리지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며 대신 멀티싱크 기능을 통해 프로슈머와 중소 사업자들에게 프리미엄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테크크런치는 슈가싱크가 개인 고객보다 기업 고객을 더 많이 유치할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해석했다. 박스나 드롭박스 같은 경쟁자들이 개인용 클라우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슈가싱크가 기업 고객에 집중하게 된 요인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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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가싱크는 사용자들이 9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5GB 시험판이나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60GB 시험판 스토리지는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그로스맨 CEO는 스토리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많은 회사들이 있지만 그들 중 대부분은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다. 무료로 몇 십 GB에 달하는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것은 메이저 플레이어들이 쓸만한 전략이다.며 이번 전환이 슈가싱크의 사업을 더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