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광고업계 목소리를 듣기 위한 간담회를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했다. 방통위는 연내에 광고제도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과 이순동 광고협회장, 이정치 광고주협회장, 안건희 광고산업협회장, 우원길 방송협회장, 양휘부 케이블TV협회장, 이종원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장, 김이환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장 등 관련 단체장이 참석했다.
이경재 위원장은 국내 광고시장 침체의 주요인으로 ‘내수 부진’을 지적하고 계속되는 광고시장 침체로 매체사와 광고대행사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광고주의 꾸준한 광고활동을 제안했다.
이 위원장은 불황기일수록 광고비를 늘리거나 유지한 기업은 광고비를 줄인 기업에 비해 경기 후퇴기간 이후 3년간 더 높은 매출 성장을 보인 조사결과를 인용하면서 국내에서도 90년대 후반 외환위기로 주문이 끊기는 어려운 상황에서 독자 브랜드를 내놓고 중소기업으로는 엄청난 광고비인 50억 원을 3년간 투입하여 높은 성장을 이루어 현재까지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는 중소 전자회사의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경기 침체 국면을 맞아 어려운 국내 시장 상황에서 국내 대형 광고주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재인식하여 국내 시장에서 발생한 이익을 국내 광고시장으로 돌리는 발상의 전환을 주문하는 동시에 국내 대기업의 계열 광고사 일감 몰아주기 관행 개선으로 중소독립 광고회사들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광고 산업의 성장기반이 강화될 것이며 창조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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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치 한국광고주협회장은 “광고시장 성장률이 경제성장에도 못 미치고 있는 어려운 상황을 공감한다”면서 “광고주-광고대행사-매체사 등 광고 주체들 간의 상생 발전을 위한 소통과 협력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방송광고시장이 제로섬 게임처럼 어느쪽에 유리해지면 어느 쪽이 불리해지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체 광고시장의 규모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각계의 의견 수렴을 통해 획기적인 광고제도개선(안)을 마련, 연말쯤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