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중국)=김효정 기자>“빅데이터의 주요 속성은 ‘상시접속(Always On)’, ‘개인화(Personalization)’, ‘온오프라인 통합(On-Offline Integration)’ 등 3가지로 꼽을 수 있다”
서진우 SK플래닛 대표는 27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모바일 아시아 엑스포 2013(MAE2013)’에서 개방과 협력을 통한 ‘빅데이터 생태계’ 모델을 제시했다.
지난 26일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막한 MAE2013은 ‘미래와의 연결(Connecting the Future)’을 주제로 열린 아시아 최대의 모바일 산업 전시회다.
전시회 둘째날인 27일 21세기 ICT 산업의 화두인 ‘빅데이터’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 서진우 대표는 모바일 환경 내에서의 빅데이터 의미와 플랫폼 사업자로써 개방과 협력을 통한 ‘빅데이터 생태계’ 구축 의지에 대해 설명했다.
서진우 대표는 “빅데이터의 성공은 본질을 이해하고 사업자의 역량과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전제했다. 이에 고객의 삶을 모바일이 지배할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라 빅데이터의 3가지 주요 속성을 강조했다.
서 대표는 “▲스마트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상시접속) ▲고객 개개인에 최적화된 개인별 상품과 수집된 정보의 통합제공(개인화)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온오프라인 통합) 등 3가지 주요 속성을 기반으로 개방된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자가 결국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 KT, '해외 자동 와이파이 로밍' 상용화2013.06.27
- 하성민 SKT "LTE 주파수,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2013.06.27
- 이석채 KT “통신사, 가상공간 집중해야”2013.06.27
- KT·SKT, 中 MAE 참가...모바일 경쟁력 뽐낸다2013.06.27
그는 이어 “SK플래닛은 고객이 이동하고, 보고, 듣고, 소비하는 등의 중요한 활동 시 필요한 정보들을 온오프라인 및 모바일을 연계해 제공해왔다”며 빅데이터를 통해 11번가와 OK캐쉬백 등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한 사례와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함께 빅데이터를 분석 활용한 사례를 소개했다.
끝으로 “개방과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