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13]AMD, 쿼드코어 SoC APU 공개

일반입력 :2013/01/08 14:47

라스베이거스(미국)=특별취재팀 기자

AMD가 올해 APU 신제품을 미리 선보이고 비지오(VIZIO)와의 새로운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계약 체결을 발표했다.

AMD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3에서 올해 상반기에 출시 예정인 쿼드코어 x86 시스템온칩(SoC, System on Chip) APU 코드명 ‘카비니(Kabini)’와 ‘테마쉬(Temash)’를 공개했다.

테마쉬는 윈도우8 태블릿과 하이브리드를 위한 AMD 최고의 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로 이전 세대 제품보다 그래픽 프로세싱 성능이 100% 증대됐다. 카비니는 탁월한 배터리 수명과 성능을 제공하는 듀얼 및 쿼드코어 울트라씬 노트북을 위한 제품으로 기존 보급형 컴퓨팅 APU보다 최대 50% 향상된 성능을 구현한다.

AMD는 현재 OEM으로 출하되고 있는 새로운 APU인 코드명 ‘리치랜드(Richland)’도 함께 공개했다. 이전 세대 A 시리즈 APU보다 20%에서 최대40%까지 증대된 비주얼 성능을 전달하는 리치랜드는 소비자들의 사용자 경험을 현저하게 향상시키기 위해 동작 및 얼굴 인식과 같은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함께 패키지로 출시될 예정이다.

리치랜드의 후속 제품은 혁신적인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 기능을 가진 28nm공정의 카베리(Kaveri) APU로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리사 수 AMD 수석 부사장 및 글로벌 비즈니스 부문 총괄 책임자는 “우리는 진정한 서라운드 컴퓨팅과 보다 사실적인 컴퓨팅 경험을 일상생활에 전달하기 위해 최종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그래픽과 게임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기반으로 업계 최초의 x86 쿼드코어 SoC 비롯한 선두적인 APU 기술을 시장에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AMD 이날 VIZIO와 제휴 소식을 함께 발표했다. 비지오의 새로운 AMD 기반 포트폴리오에는 11.6인치 APU 기반 태블릿PC, 14인치와 15.6인치의 고성능 울트라씬 노트북 및 24인치 올인원(AiO)시스템이 포함됐다.

관련기사

릴리 노웰스 비지오 제품 마케팅 부사장은 “비지오는 2013년 소비자 PC 시장에 보다 대대적으로 나설 것이며 우리 제품 라인에 AMD를 추가해 AMD프로세서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시각 및 게임 성능을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AMD는 우리 고객들을 위해 비지오 태블릿, 노트북, 올인원 제품에 최상의 그래픽과 시각 경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AMD는 비지오와 협력해 CES 체험존 내에 서라운드 하우스를 공개하고 AMD 기술을 기반으로 한 파노라믹 HD 콘텐츠와 공간 오디오의 조화를 구현하는 차세대 홈시어터를 시연해 방문객들이 서라운드 컴퓨팅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특별취재팀 기자iam@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