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 비디오가 온라인 동영상 전문 커뮤니티인 유튜브에서 국내외 네티즌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어 8억 개 이상의 유튜브 사상 최다 클릭수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처럼 세계 온라인 스트리밍 미디어의 사용자와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자, 기업들도 소셜 미디어의 활용과 자사의 웹사이트를 통한 콘텐츠 스트리밍을 통해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다양한 기회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기업들이 웹사이트 방문자와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고품질의 콘텐츠 스트리밍을 유지하기 위해서, 인터넷 단에서 예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복잡성을 해결해야 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했다. 특히 다양한 모바일 기기 및 브라우저의 급증, 클라우드의 확산, CDN 및 영상 호스팅 플랫폼의 증가는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떨어뜨리는 잠재 요인이다.
기업의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이 적합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인터넷 단의 '최종 사용자'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온라인 스트리밍 시장 현황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선행돼야 할 것이다.
■전세계 온라인 스트리밍 시장 현황 및 스트리밍 성능 모니터링이 필요한 이유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스트리밍 미디어 서비스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2011년 한해 미국을 기준으로 평균 1억명의 사람들이 매일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미디어 스트리밍의 확산은 고객들과의 접점을 늘리고,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고, 기업에는 보다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렇지만 최종 사용자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성능은 비즈니스 및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실 미디어 콘텐츠는 데이터센터의 서버에서부터 인터넷과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거쳐 최종 사용자의 브라우저 및 기기로 전달되는 긴 수행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양질의 미디어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예상보다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는 어떻게 보장해야 할까? 방법은 최종사용자의 위치에서 스트리밍 성능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데이터센터 밖의 CDN, IPS 및 기타 요인을 역으로 조사하여 문제를 빠르게 진단해야 한다.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를 모니터링 하는 전통적인 접근법으로는 콘텐츠 제공업체 측에서는 판단할 수 없게 되어, 최종사용자들이 불만을 제기해도 문제를 찾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스트리밍은 태생적으로 복잡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된다. 고품질의 무결점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림에 나타난 순서대로 이벤트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 중 한 곳에서라도 지연이 발생하면 전체 성능은 저하될 수 밖에 없다. 이것은 바로 사용자 이탈이라는 치명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그래서 이런 점을 보완하고 미리 막기 위해 스트리밍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고객이 원하는 가치와 최적의 스트리밍 모니터링 솔루션의 조건
현재 기업의 IT 담당자들에게는 전통적인 스트리밍 모니터링 접근법으로는 탐지할 수 없었던 문제의 발견 및 해결을 가능하게 하며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다양한 미디어 플레이어의 다양한 포맷을 사용하는 콘텐츠를 동시에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Adobe Flash, Flash Dynamic Streaming ▲Apple HLS 및 QuickTime 포맷 ▲Microsoft Silverlight, Silverlight Smooth Streaming ▲Windows Media ▲SHOUTcast ▲Authenticated streams 등 가장 종합적인 스트리밍 미디어를 지원하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또한 주요 지역에서의 스트리밍 성능의 지속적인 측정 및 전세계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스트리밍 성능의 분석 및 최적화를 통해 사각 지대 제거 및 신속한 문제 발견을 하는 스트리밍 솔루션이 필수다. 이것은 언제나 지역을 선택 가능하며 전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글로벌 스트리밍 모니터링 네트워크로 해결 가능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성능 저하의 요인을 빠르게 확인해서 낮은 품질의 스트리밍 성능을 경험하고 있는 지역을 체크하고, 스트리밍 성능에 영향을 주는 네트워크 및 프로토콜 단의 통신을 분석하고, 실제 최종사용자 관점에서 매끄럽고 연속적인 스트리밍 경험을 고객에게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스트리밍 테스트에 대한 DNS, 연결, 최초 데이터, 최초 버퍼링, 재생, 리버퍼링 시간이 나타난 상세한 진단이 제공되는 챠트와 지역 및 콘텐츠에 따른 근본 원인 발견과 문제구간의 구분이 필요하다. 또한 서비스 스트리밍 측정의 정교함과 비적용 및 적용 가능 스트리밍을 위한 전송률 제한 프로파일을 통한 가장 정확하고 실행 가능한 데이터 및 상세한 진단이 해법이다.
궁극적으로 모든 사용자 여건을 충족시키려면 스트리밍의 성능 최적화가 필요하다. 매끄러운 고품질의 최종 사용자 경험 보장을 위해 비트 전송속도 변화를 관찰하고, 관찰된 변화와 각 전송속도에 대한 시간소비량을 포함한 분석을 제공해 적용 가능한 스트리밍 방법을 제시해주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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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영상이 오락거리에 불과하던 시대는 지났다.
전세계인들은 영상을 활용해 학습하며 기업의 광고 역시 영상으로 옮겨가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영상 콘텐츠를 새로운 비즈니스의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한 단계 더 높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한다. 이러한 안정적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제공이야말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최상의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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