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경기도 초중교 에너지실태 분석

일반입력 :2012/08/13 10:31

교육과학기술부, 경기도 교육청, 한국IBM(대표 이휘성)은 학교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도교육청 산하 300개 초중등학교 에너지 사용실태를 분석한다고 13일 밝혔다.

교과부와 도교육청은 이 작업으로 전국 시도교육청 산하 학교의 에너지 절약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여러 학교 특성을 골고루 아우르는 경기도내 학교 에너지 사용 실태를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방침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한국IBM은 빌딩 에너지 분석 솔루션을 만들고 서비스한 경험을 갖췄다고 밝혔다. 회사 사회공헌 프로그램 '커스텀 그랜츠'의 일환으로 비영리기관, 정부, 학교 등에 컨설팅과 서비스를 제공해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된다. 회사는 지난달 25개 경기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전반을 소개하는 설명회도 열었다.

관련기사

프로젝트의 주요 구현 내용은 ▲학교 에너지 사용 현황 파악(학교별 에너지 사용 현황, 에너지 종류별 사용 현황, 월별/연도별 사용 추이) ▲학교별 상대적 효율 비교(건물 특성을 고려한 에너지 효율 비교 분석,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에너지 효율 분석) ▲에너지 사용량 예측(학교별 에너지 사용량 예측, 예측 대비 에너지 사용량이 과다/과소한 이상현상 확인) 등이다.

한국IBM은 이를 통해 얻은 분석결과로 ▲향후 에너지 소비 및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정책 및 시스템 도입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 절감과 각급 학교 건물에 대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방안 모색 ▲에너지 사용실태를 객관적으로 이해 ▲학생 및 교사들에 대한 환경과 에너지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