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통계정보시스템에 IBM '코그노스'

일반입력 :2012/03/13 16:49

한국IBM(대표 이휘성)은 한국방송통신대학 '차세대 학사정보시스템' 프로젝트 중 통계정보시스템에 IBM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소프트웨어 ‘코그노스(Cognos)’를 공급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방송통신대학은 지난 2010년 8월 ‘차세대 학사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주사업자로 SK C&C를 선정해 작년 12월 구축을 완료했으며, 통계정보시스템의 데이터웨어하우스(DW) 고도화를 위해 IBM의 ‘코그노스 BI’를 핵심 솔루션으로 도입했다.

IBM 코그노스는 다양한 분석 기능을 사용해 필요한 기간의 모든 데이터 조합을 탐색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비즈니스 성과 관리 소프트웨어다.

한국방송통신대학의 통계정보시스템은 학사, 교육환경, 행정, 주요공시 등을 아우르는 전 학사정보시스템에 걸쳐 구축됐다. 통계정보시스템은 원천정보의 변경에 따른 DW와 통계정보 전면 재구축, 분석용 통계정보 강화, 사용자 활용 환경 개선을 목표로 했다.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이번 통계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정상임 담당자는 "IBM 코그노스의 도입으로 매번 바뀌는 내부 보고 자료에 대한 빠른 대응 및 담당자의 신속한 데이터 검증이 가능해 졌다”라며 “퓨어웹(Pure Web)을 통해 접근의 용이성을 높였으며, 추후 IBM 코그노스의 기능을 최대 활용해 좀 더 정밀한 데이터를 서비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조당훈 한국IBM의 소프트웨어그룹 비즈니스 분석 소프트웨어사업부장은 "차세대 학사정보시스템 구축으로 DW, BI 시스템의 고도화를 달성하고, 노후화된 기존 시스템의 불편함 개선 및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였다"고 말했다.

IBM은 이번 통계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대학 솔루션 구축에 많은 레퍼런스를 지닌 ‘칸테크’와 파트너십을 맺고, ‘칸테크’의 역량과 IBM의 ‘코그노스 BI’의 강력한 리포트 개발 방법을 결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