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쇼핑 개편…어디까지 진화?

일반입력 :2012/02/13 12:25    수정: 2012/02/13 14:07

정현정 기자

네이버 지식쇼핑이 또 한 번 달라졌다.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상품 검색 편의성을 강화하고 시각적으로 깔끔하고 직관적 상품 정보 확인이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했다.

NHN(대표 김상헌)은 상품검색 고도화에 초점을 맞춰 네이버 지식쇼핑 서비스를 대폭 개편했다고 13일 밝혔다.

우선, 지식쇼핑 카테고리 분류체계를 기존 19개에서 53개로 세분화했다. 또, 상품군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탐색 도구를 제공하는 등 상품 검색 기능을 강화해 보다 편리하게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가령 노트북을 찾는 사람이 ‘스마트 파인더’를 통해 브랜드, 화면크기, 운영체제(OS) 등을 선택하면 한 번에 원하는 상품 검색이 가능하다. 의류나 가방 등 패션상품을 찾을 때는 인기 브랜드를 쉽게 찾아주는 ‘추천 카테고리’, 유행 상품과 기획전 등을 볼 수 있는 ‘추천테마’를 통해 더욱 최적화된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지식쇼핑 인터페이스(UI)도 대폭 개선했다. 이미지가 중요한 패션관련 상품은 모델의 착용 모습을 비율에 맞춰 온전한 사이즈로 확인할 수 있는 갤러리뷰를 신설했다. 가격비교 상품의 경우 최저가 톱5 판매처와 가격을 페이지 이동 없이 볼 수 있으며 카드 할인, 쿠폰, 무료배송 등 판매자별 혜택 정보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쇼핑 관련 용어사전, 이용자들이 작성한 구매가이드, 이미지, 동영상이 포함된 프리미엄 리뷰도 추가됐다. 화제가 되고 있는 상품, 검색어, 브랜드, 쇼핑몰 등 최신 쇼핑 트렌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베스트 100’ 서비스도 신규로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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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이러한 변화를 상징하는 의미로 지식쇼핑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BI)도 변경했다. 신규 BI는 ‘모든 상품과 쇼핑 콘텐츠를 네이버 지식쇼핑 안에서 찾고, 구매부터 배송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박종만 NHN비즈니스플랫폼 e커머스본부장은 “이번 지식쇼핑 개편은 네이버 아이디만으로 제휴 몰들의 쇼핑을 가능하게 한 체크아웃, 이용자에게 혜택을 환원하는 네이버 마일리지에 이어, 상품검색 고도화를 위한 단계적 진화”라며 “이는 이용자와 판매자가 윈윈할 수 있는 상생모델로 궁극적으로 네이버 검색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