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올해 IT업계 최대 화두인 빅데이터 시장에 문을 두드렸다. 자사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서비스인 스마트 인사이트(Smart Insight)를 앞세워 소셜분석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스마트 인사이트는 온라인 상에서 회자되는 텍스트 기반의 다양한 비정형 정보들을 데이터 마이닝해 분석·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실시간 시장 상황에 대응해 마케팅을 돕는 분석 솔루션이다.
이 서비스는 총 4가지 기능을 갖고 있다. ▲온라인 상의 비정형 정보를 분석하는 'Buzz 분석 기능', ▲기업의 SNS 계정(트위터, 미투데이 등)을 통합 관리하고 페이스북, 기업 블로그 관리를 지원하는 'SNS 관리 기능', ▲SNS 상의 이슈 분석 기능과 ▲실시간 온라인 모니터링 기능을 통한 '기업 위기관리 지원 기능'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실무자들은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동향과 각 채널 별 주요 이슈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고객들의 반응들에 대하여 실시간 대응할 수도 있다.
또 기업들은 이를 활용해 실시간 온라인 및 SNS 모니터링을 통해 효율적으로 시장 상황에 대응하고, 온라인 채널을 통한 마케팅 활동의 효과 측정과 정성적 고객의 의견 조사 및 SNS 상담 채널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C와 모바일, 어느 곳에서나 사용
특히 스마트 인사이트는 PC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되는 유무선 연동 서비스로서, 사용자가 토픽키워드 등의 조건을 지정하면 해당 상황 발생 시 SMS, 이메일 등으로 즉시 알려준다.
또한 사용자들은 주어진 권한에 따라 직접 분석할 주제어들을 설정하고 운영할 수 있어 기존의 레포팅 서비스에 의존하던 수동적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사용자들이 직접 모니터링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오프라인의 FGI 등 조사방식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관련기사
- 빅데이터 시대, 마케팅도 변한다2012.02.07
- '천하의 SKT'가 투자-카톡에 그만...2012.02.07
- 빅데이터, 대체 뭐길래 이 난리...2012.02.07
- IT시장 '빅데이터'가 승부 가른다2012.02.07
박인식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은 "스마트 인사이트는 최근 기업 경영의 핵심 화두로 등장한 소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기업들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 호텔 등 다양한 산업군의 대표 기업들이 스마트 인사이트를 통해 활발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앞으로 SK텔레콤은 지속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솔루션 기능을 강화하고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