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은 전 세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프로필(Profile) 개념인 ‘타임라인(Timeline)’을 선보인다고 15일(현지시각) 밝혔다.
‘타임라인’은 지난 9월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개발자 연례 컨퍼런스 f8 기조연설에서 처음 공개됐다. 그동안 개발자 및 일부 사용자들 대상으로 테스트과정을 거쳤다.
‘타임라인’은 과거의 프로필과 달리 더욱 방대한 일생의 기록을 담을 수 있다. 시각적 디자인도 업그레이드 설계됐다. 새로 만들어진 ‘커버(Cover)’란에는 개인 사진이 더욱 큰 사이즈로 노출되며 스크롤을 내리면 시간 순으로 업로드 된 포스트, 사진과 인생의 중요한 이벤트 등이 표시된다.
이용자가 ‘타임라인’상에서 일생의 중요한 순간을 기록한 포스트 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두 배로 키우거나 반대로 아예 숨기거나 삭제할 수도 있다.
함께 선보이는 ‘활동 로그(Activity log)’는 페이스북에 공유한 포스트를 자유롭게 관리하는 기능이다. 본인에게만 보이는 ‘활동 로그’는 페이스북에 처음 가입 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게재된 포스트를 한눈에 보여준다.
관련기사
- 페이스북, 한국어 안내 동영상 공개2011.12.16
- 페이스북, ‘자살 방지’ 팔 걷었다2011.12.16
- 페이스북 선정, 대한민국 10대 트렌드?2011.12.16
- 페이스북 상장하면?...사내 백만장자만 천명2011.12.16
이용자는 손쉽게 개별 포스트의 공개설정 범위 및 타임라인 상 노출 여부를 살펴볼 수 있으며 곧바로 공개설정 변경 및 타임라인 노출 여부를 조정할 수 있다. 상단 오른쪽 탭을 클릭하면 카테고리별로 작성된 포스트를 검색할 수도 있다.
변경된 ‘타임라인’은 본인만 확인가능하며 7일간의 리뷰 기간 뒤 친구들도 볼 수 있다. 리뷰 기간 중에는 언제든지 친구들에게 공개 가능하다. 공개된 ‘타임라인’은 안드로이드용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웹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