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탑재한 최초의 스마트폰 '갤럭시 넥서스'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아우르는 아이스크림샌드위치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대단하다.
美 씨넷은 갤럭시 넥서스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대해 미국 소비자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점을 각종 SNS를 통해 접수받아 이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 14일 보도했다.
이중 국내 이용자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할 부분들을 간추렸다.
■갤럭시 넥서스 관련
Q. 갤럭시 넥서스의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가?
매우 빠르다. 물론 속도는 세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첫째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성능, 둘째 소프트웨어 최적화, 셋째 네트워크 속도다. 지금까지 테스트해 본 갤럭시 넥서스의 브라우저 성능은 매우 훌륭했다. 보다 정확한 속도는 이동통신사를 통해 정식 출시된 이후 알 수 있다.
Q. 바로미터(기압계 센서)가 GPS 속도 향상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가?
좋은 질문이다. 바로미터가 GPS 속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정량화 하는 것은 힘들다. 버라이즌의 공식 리뷰나 씨넷의 갤럭시 넥서스 리뷰를 다시 확인해보라(기존에 비해 GPS 성능이 다소 빨라졌다고 나와있다).
Q. 갤럭시 넥서스에는 마이크로 심카드가 들어가는가?
아니다. 우리는 T모바일의 풀사이즈 심카드를 사용했다.
Q. 갤럭시 넥서스, HTC 리자운드, 모토로라 드로이드 레이저 중 무슨 폰을 사는 것이 좋을까요?
당신이 최신 소프트웨어를 당장 사용하고 싶다면 답은 간단하다. 갤럭시 넥서스다. 그러나 내년 초까지 업데이트 되는 것을 기다릴 수 있다면 다른 폰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가령 같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이지만 제조사마다 커스텀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다. 또한 HTC의 리자운드는 닥터드레의 이어폰을 제공한다. 드로이드 레이저는 제품 뒷면은 지문이 묻지 않는 캐블러 소재로 돼 있다. 당신에게 어떤 요소가 중요한지부터 판단하라. 선택은 그것부터 시작된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관련
Q. 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라고 불리는가?
구글은 버전별로 이름을 붙일 때 ABC 순서대로 한다. 그 다음에는 간식의 이름을 딴다. 즉 컵케이크(Cupcake) 부터 시작해 도넛(Donut), 엑클레어(Eclair), 프로요(Froyo), 진저브레드(Ginger bread), 허니콤(Honeycomb) 순이다. 차기 안드로이드 버전의 이름은 젤리빈(Jelly Bean)으로 예정돼 있다.
Q. 언제쯤 내 폰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되나?
제조사와 이동통신사가 기존 스마트폰과의 호환성과 네트워크 사정을 고려해 결정한다. 때문에 업데이트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린다. 우선 삼성의 넥서스S가 가장 먼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HTC는 내년 초까지 HTC센세이션을 비롯한 7종의 기존 스마트폰에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업데이트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업데이트 지원 정책은 전통적으로 사업적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 보다 인기있고 상위급 제품일수록 업데이트될 가능성이 높고 빨리 된다. 삼성, HTC, 모토로라 등 구글의 일부 파트너사는 최근 18개월 내에 출시된 스마트폰에 대해 새 운영체제를 빠르게 업데이트 하기로 했다.
Q. 태블릿에서 아이스크림샌드위치가 작동하는가?
물론이다. 아이스크림샌드위치는 태블릿과 스마트폰 모두를 겨냥해 개발됐다.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별도로 사용해도 구글 서비스를 공통적으로 동기화 시킬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머지않아 하나의 계정으로 두 개의 제품을 동시에 로그인 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다.
Q. 내장 음악 플레이어도 이퀄라이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나?
그렇다. 갤럭시S2와 같은 일부 상위 기종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이퀄라이저 기능을 쓸수 있게 됐다. 슬라이더 방식으로 조정 가능하며 저음이나 3D 효과도 줄수 있게 된다.
Q.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태블릿에서는 어떻게 보여지나?
우리도 아직 태블릿에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구동되는 것을 본적이 없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같은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일부 애플리케이션 제외하면 기본적으로는 화면만 커진 형태가 될 것으로 본다.
Q. 구글보이스가 보이스메일로 통합되는 것인가? 아울러 보이스메일은 이제 시각화되는 것인가?
구글은 갤럭시 넥서스를 홍콩에서 최초로 선보였다. 그러나 구글 보이스 앱이나 혹은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견본 제품을 제공하지 않아 확실히 알 수는 없다. 현재 개발자들을 위한 API는 공개된 상황이다. 그러나 구글 보이스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에 나와있지 않다고 구글 대변인이 말했다.
Q. 아이스크림샌드위치를 구동시키기위한 최소 사양은 어느 정도인가? 구세대 싱글코어 스마트폰에서도 부드럽게 작동되나?
특별히 하드웨어 최소 요구사양 같은 것은 없다. 물론 아이스크림샌드위치에 필수적인 전면 카메라가 없다면 얼굴인식 해제(페이스 언락)와 같은 관련 기능은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Q. 얼굴인식 해제(페이스 언락)가 사진으로도 된다는 말이 사실인가?
그렇다. 실제로 리뷰를 통해 해본 결과다.
Q. 페이스 언락은 쓸만한가? 아니면 눈속임일 뿐인가?
가령 모임 같은데서 사람들의 흥미를 끌기에는 쓸만해 보인다. 물론 실제로 잘 작동하는 편이다. 그러나 비밀번호나 혹은 기존 패턴 방식보다 보안상 안전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관련기사
- 삼성 갤럭시S2 아이스크림 업글 예고2011.11.20
- 삼성, 영국서 넥서스폰 세계 첫 출시2011.11.20
- G1부터 갤럭시넥서스까지…안드로이드폰 3년2011.11.20
- 씨넷 철저 분석...갤럭시 넥서스2011.11.20
Q. 애플의 iOS5와 비교하면 더 나은점은 무엇인가?
턴바이턴 음성 안내 네비게이션과 사용자 편집(커스터마이즈) 기능이다. 일부러 얼버무리는 발음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체적으로 잘 인식했으며 말한 사람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냈다. 또한 대부분은 이를 시각화해서 화면에 보여주었다. 물론 이미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냥 계속 그대로 사용하는 편이 낫다(굳이 이 기능 때문에 바꿀 필요는 없다는 뜻).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이스크림샌드위치와 iOS5를 상세하게 비교해놓은 기사를 보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