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소셜검색 도입…친구·전문가 글 검색

일반입력 :2011/11/09 11:22

정윤희 기자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는 싸이월드와 네이트 지인이 작성한 게시물을 한 번의 검색어 입력으로 통합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네이트 소셜검색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SK컴즈는 네이트 소셜검색의 장점으로 신뢰도가 높다는 점을 꼽았다. 지인이 작성한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단순히 직접 알고 지내는 지인 뿐 아니라 특정 키워드에 대한 전문가 추천인맥을 제공해 ‘전문가 글’ 검색도 함께 검색 가능하다.

예컨대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슈스케(슈퍼스타K)’를 검색하면 내 친구들이 올린 슈스케 관련 글 뿐 아니라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가수 윤종신이 트위터에 남긴 방송후기까지 볼 수 있다.

SK컴즈는 지난 7월 말 미니홈피 검색을 시작으로 블로그, 메일 검색 등 소셜검색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네이트 소셜검색 도입은 개별 소셜검색을 하나의 서비스로 묶어내 본격적인 소셜검색의 토대를 구축했다는데 의미를 뒀다.

관련기사

SK컴즈는 소셜검색 보강에 힘입어 지난 8월 4%대에 머물렀던 검색 점유율을 최근 8%대로 끌어올리며 상승추세에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김동환 SK컴즈 검색본부장은 “네이트 소셜검색은 정보의 획득과 감성의 교류를 한 곳에서 충족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라며 “소셜검색 대상을 네이트 외부로 확장하고 전문가 추천검색을 강화하는 등 이용자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켜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