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K 온라인 노래모드 열광…이유는?

일반입력 :2011/07/06 10:20    수정: 2011/07/06 10:25

신개념 노래방 게임 '슈퍼스타K 온라인'이 화제가 되고 있다. 채널 Mnet의 인기 프로그램 '슈퍼스타K 시즌3'(이하 슈퍼스타K3)의 예선전을 게임을 통해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개서비스를 앞둔 슈퍼스타K 온라인은 일명 '슈스케 게임'으로 불리며 선전 중으로 알려졌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 E&M 넷마블(대표 조영기)이 서비스하고 초이락게임즈(대표 장원봉)가 개발한 노래방 리듬 게임 슈퍼스타K 온라인이 여름 시즌에 맞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슈퍼스타K 온라인은 상대이용자와 노래 및 댄스 배틀을 벌이는 방식으로 대전을 즐기는 게임이다. 과거 리듬 댄스 게임으로 유명세를 탄 오디션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평가받았다.

특히 넷마블 측은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선보여 시장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같은 CJ 계열사인 Mnet과 손을 잡고 슈퍼스타K3 예선전을 슈퍼스타K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슈퍼스타K3 온라인 특별예선'(이하 슈스케 온라인 특별예선)을 통해서다.

총 5주간 진행하는 슈스케 온라인 특별예선은 다음달 8월 채널 Mnet에서 방영할 슈퍼스타K3 에 도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슈퍼스타K 온라인을 즐기는 게임 이용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방식은 슈퍼스타K 온라인에 접속해 자신의 끼를 마음껏 발산하면 된다. 이용자는 ‘슈퍼스타K3’모드에서 자신이 가장 잘 부른 노래를 영상으로 녹화해 홈페이지에 올리면 접수가 완료되는 것. 첫 심사는 오는 7일에 진행된다.

■슈퍼스타K 온라인, 그것이 알고 싶다

이 같은 프로모션이 가능한 것은 슈퍼스타K 온라인의 게임성 때문. 이 게임은 노래 모드와 댄스 모드로 구분된다.

노래 모드는 마이크가 달린 헤드셋만 있으면 상대이용자와의 대전을 즐길 수 있다. 노래로 리듬액션게임을 하는 느낌으로 상대와 겨룰 수 있다.

노래에 자신이 없으면 듀엣 노래방을 선택해 다른 사람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도 가능하고, 커플이 서로 함께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노래를 잘하는 게임 이용자는 슈퍼스타K3 모드로 가서 자신의 노래를 여러 사람에게 들려주거나, 혹은 다른 이용자가 개설한 슈퍼스타K3 방에서 다른 이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댄스 모드는 오디션 처럼 박자에 맞춰 노트를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다. DJMAX 류의 떨어지는 노트를 타이밍에 맞춰 누르는 다운 노트 리듬 액션 게임에 가깝다. 타이밍만 맞춰 키를 누르면 된다.

댄스 모드는 총 6종류가 있다. 두 개의 키만 사용해 쉽게 즐길 수 있는 '리듬 크래쉬', 방향키와 스페이스 바를 이용하는 '배틀 댄스 4키', 방향키와 ZXC 키를 사용해 즐기는 '배틀 댄스6키', 십자 방향에서 오는 노트를 타이밍에 맞춰 방향키와 스페이스 바를 눌러 막아내는 '배틀 크로스 디펜스'와 '배틀 크로스 레스큐', 2명이 한 조가 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커플 댄스'로 구분된다.

■게임의 맛 충실히 살려

슈퍼스타K 온라인은 온라인 리듬 게임 장르에 충실하다. 개발사인 초이락게임즈 측은 유명 TV프로그램의 후광 덕에 게임성이 낮을 수 있다는 편견을 잠재우기 위해 캐릭터부터 인터페이스에 이르기 까지 부족함이 없도록 채웠다.

셀쉐이딩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는 귀여운 만화 풍의 얼굴과 다양한 스타일의 의상과 헤어 스타일이나 액세서리 등을 착용할 수 있다.

별도 자신만의 방도 꾸밀 수 있다. '콘서트 룸'이 그 주인공. 특히 방을 개설하면 자신이 꾸민 콘서트 룸에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콘서트 룸은 TV에서 보던 녹음실의 분위기를 살렸다.

방에는 가구들을 배치하거나 할 수 있다. 스테이지 또한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 자신이 개설한 방과 스테이에서 다른 이용자들이 춤도 추고 노래도 부르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개설된 게임 방에 들어가 다른 이용자의 노래도 들을 수 있다. 노래를 잘 못하거나, 리듬 액션 게임에 능하지 못해도 관전하는 재미가 있는 것. 캐릭터 이미지나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사람의 노래만 들을 수 있다. 다른 사진을 클릭하면 그 사람의 노래를 듣는 것으로 바뀌게 된다.

슈퍼스타K 온라인, 즐기는 종합엔터테인먼트 게임

슈퍼스타K 온라인은 종합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게임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멋진 의상으로 캐릭터를 꾸미는 재미와 나의 방과 스테이지를 꾸미는 재미, 리듬 액션 게임의 짜릿한 흥겨움 등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다. 여기에 내 자신의 노래 솜씨를 뽐내고 다른 사람의 노래를 감상할 수도 있다.

관련기사

특히 캠과 같은 요소들은 이용자간의 커뮤니티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슈퍼스타K 온라인은 캠을 통해 자신의 모습과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며 게임을 할 수 있다. 캠에 찍힌 모든 영상은 녹화된다. 공식 홈페이지에는 이 영상을 업로드하는 공간도 마련된 상태다.

리듬 액션을 좋아하는 이용자나 노래를 좋아하는 게임 이용자 대부분이 슈퍼스타K 온라인에 큰 관심을 보였다는 것이 전문가의 중론이다. 음성채팅 프로그램에 노래를 부르길 좋아하는 이용자의 경우 슈퍼스타K 온라인에 열광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