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자바 개발자와 시스템 운영자를 위한 트러블 슈팅 이야기

일반입력 :2011/06/17 16:43

김효정 기자

IT서비스가 기획되고 개발 및 운영으로 이어지기까지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친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이들의 공이 들어간 IT서비스도 사소한 장애 하나 때문에 먹통이 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서버도 애플리케이션도 모두 불완전한 사람의 손을 거쳐 만들어지는 만큼, 그 어떤 시스템도 완벽할 수는 없다.

물론 사전 성능 테스트와 꾸준한 모니터링으로 중무장한다면 많은 이들이 흘린 땀의 흔적이 장애 때문에 허무하게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철저한 준비는 장애를 막기 위한 필요 조건일 뿐이다.

실제로 나름 준비 태세를 갖추고 시스템을 오픈했음에도 예상치 못한 장애로 인해 IT담당자들이 발을 동동 구르는 안타까운 장면이 심심치 않게 연출된다. 장애를 다루는 일을 성능 테스트나 튜닝의 양념 정도로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다.

그렇다고 너무 낙심할 필요는 없다. 장애를 진단하는 방법만 알면 장애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더라도 파장과 재발 가능성은 크게 줄일 수 있다.최근 출간된 '자바 개발자와 시스템 운영자를 위한 트러블 슈팅 이야기'(이상민 저, 2만4천원, 한빛미디어)는 현장에 있는 개발자와 시스템 운영자들이 장애를 만났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들을 담고 있다.

삼성SDS을 거쳐 현재 NHN에서 장애 진단 지원, 성능 측정, 성능 튜닝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저자 이상민씨는 풍부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자와 시스템 운영자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애 대처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쓰레드, 메모리, 프로세스, CPU, ,I/O, 네트워크 등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는 다양한 지점, 장애 증상 및 해법을 모두 아우른다.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들에 대한 소개도 눈에 띈다. 장애 대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스템 명령어들도 알 수 있다. 그런만큼 항상 옆에 두고 필요할때마다 읽어볼만 하다.

'한빛비디어 Blog2Book 시리즈' 10번 째인 이 책은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글쓰기를 통해 기술을 다룬 책은 어렵고 딱딱할 것이란 고정관념에도 도전한다. 지하철로 출퇴근하며 읽는데도 무리가 없을만큼,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 저자 소개

관련기사

1997년 삼성 SDS에 입사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NHN에서 장애 진단 지원, 성능 측정, 성능 튜닝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사내에서 각종 자바 및 성능 관련 과정을 기획 및 강의하고 있다. 자바 관련 자격증인 SCEA, SCBCD, SCWCD, SCJP를 보유하고 있으며 『Blog2Book 자바 성능을 결정짓는 코딩 습관과 튜닝 이야기』(2008, 한빛미디어), 『Blog2Book 자바 개발자도 쉽고 즐겁게 배우는 테스팅 이야기』(2009, 한빛미디어)를 집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