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GU+도 뿔났다…SKT에 ‘반발’

일반입력 :2011/06/15 17:09    수정: 2011/06/16 10:04

정현정 기자

SK텔레콤이 KT와 LG유플러스 과도한 보조금 지급 행위를 문제 삼아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서를 제출한 데 대해 양사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SK텔레콤이 15일 이례적으로 경쟁사의 부당한 이용자 차별행위에 대해 엄중한 조치를 요청하는 금지행위 신고서를 방통위에 제출하자 KT와 LG유플러스도 즉각 반박자료를 내고 대응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최근 KT와 LG유플러스가 최고 70만원 수준의 리베이트 정책을 운영하고 수십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노트북PC 등 과도한 경품을 제공하면서 시장질서를 교란시키고 이로 인해 SK텔레콤은 5월과 6월에 큰 폭의 번호이동 순감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KT와 LG유플러스는 “절대강자 SK텔레콤이 경쟁사의 보조금 지급을 문제 삼아 제재를 요청한 지나친 행위”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KT는 “고객들이 저가형 단말을 선호해 가입자 숫자가 일부분 올라간 것을 과열경쟁을 초래했다며 고발한 것은 발목 잡기식 흠집내기 전략”이라며 “SK텔레콤은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보조금과 단말 구매력을 앞세워 통신시장 혼탁을 주도하고 가입자를 빼앗아 갔다”고 주장했다.LG유플러스도 “이번 신고는 최근 스마트폰 단말 수급이 불안정한 SK텔레콤이 주도권 상실을 방지하기 위해 타 사업자들의 영업을 위축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며 “SK텔레콤의 위법 행위 사실에 대한 물증을 채증해서 신고서 제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발표한 요금인하 방안의 시행시기가 9월임에도 SK텔레콤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경쟁사만 보조금을 통해 시장안정화를 저해하고 있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는 설명이다.

또, 최근 3개월 간 번호이동 시장에서 KT와 LG유플러스가 각각 8천300명과 2만1천명을 SK텔레콤에 빼앗긴 상황에서 자사의 유리한 기간만을 골라 근거로 삼았다고 지적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의 이례적인 후발사업자 신고를 두고 KT와 LG유플러스를 요금인하에 동참시키려는 의도로 풀이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신고서에서 “KT와 LG유플러스가 방통위의 지속적인 시장 안정화 당부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의 요금인하 발표를 계기로 6월 들어 오히려 보조금 규모를 대폭 상향하는 등 가입자를 늘리는 기회로 악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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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최근 기본료 1천원 인하 방안 등이 포함된 요금 인하를 발표했지만 ‘생색내기’라며 여론의 뭇매를 맞은데 대해 억울함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SK텔레콤이 요금 인하로 발생하는 연간 7천500억 규모의 매출 손실을 상쇄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경쟁사의 마케팅 공세를 방어하고 요금인하를 우회적으로 압박하기 위한 카드일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