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간 관세 협상으로 한국산 자동차가 미국으로 수출될때 부과받던 관세가 25%에서 3개월 만에 15%로 낮춰질 전망이다. 최대 경쟁국인 유럽연합(EU)과 일본과 동일한 출발선에 섰지만, 기존 0% 관세에서 15% 상승은 기업 수익성에 타격을 입힐 전망이다.
지난 2분기(4~6월) 중 5, 6월 관세로만 1조6천억원대 손실을 봤던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하반기 손실을 일부 줄일 수 있겠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비상 상황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31일 정부는 미국 정부와 관세 협상 결과를 발표하며 자동차 품목의 관세가 15%로 합의됐다고 발표했다. 한국과 미국은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기본 세율이 0%다. 기본 세율이 2.5%인 EU와 일본이 12.5% 관세를 부과해 15%인 것과 비교하면 한국은 사실상 2.5%포인트(p) 손해 본 것이라는 지적이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당초 정부는 자동차 품목 관세를 일본·EU와 동일한 12.5%로 내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15%에 만족해야했다"고 토로했다.
바로 내일부터 시작되는 15% 관세에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수익성 만회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는 25% 관세 부과된 2분기에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급감했다.
현대차는 매출 48조2천8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3조6천16억원으로 15.8% 감소했다. 영업이익 감소에는 8천282억원의 관세 영향이 컸다.
기아는 매출 29조3천496억원, 영업이익 2조7천648억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4.1%, 23.3% 급감했다. 기아는 관세 영향으로 7천860억원 손실을 봤다.
현대차·기아는 각각 관세 영향으로 8천282억원, 7천860억원의 손실을 봤다. 합산하면 1조6천142억원으로 양사의 영업이익의 25% 수준에 해당하는 규모다.

현대차는 하반기 관세 영향 최소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기아는 하반기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보조금 폐지에 맞춰 혼류 생산 등 유연한 전략을 활용해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승조 현대차재경본부장은 "현재 부품 소싱 다변화를 위해 TFT를 가동 중이다"며 "탄력적인 가격 전략, 재료비와 가공비 절감, 부품 소싱 변경 등 생산 효율을 통해 근본적인 대응 추진하고 (관세) 시나리오별로 완성차 현지 생산 확대를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성국 기아 전무는 "전년도에 하이브리드가 아주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았는데, IRA 보조금이 9월 30일 폐지가 되면 규제가 어느 정도 완화가 되고 규제 비용이 낮아지면 혼류 생산 체제를 갖고 있는 장점들을 최대한 발휘해서 하이브리드, 내연기관 생산을 가져가려고 한다"고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관세 확정으로 미국 내 경쟁 브랜드와 출발선은 같아졌지만, 경쟁국 대비 2.5%p 앞서던 이점이 사라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는 손실이 일부 줄었다 정도로만 봐야 할 것 같다"며 "25%보다는 출발선이 맞춰진 것이지만 기존 2.5% 정도 상대적으로 이득보던 것이 없어진 것도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산 자동차는 미국에서 관세를 면제받으면서 기본 관세 2.5%를 내던 일본과 EU보다 5% 안팎의 가격 경쟁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이번 관세 합의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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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번 관세 확정으로 일본과 EU, 한국은 15% 상호관세를 부과받는다. 이는 영국(10%)을 제외하고 가장 낮은 수치다. 이 외에 베트남(20%)과 인도네시아(19%), 필리핀(19%)이 있다. 반면 미국은 한국에 자동차를 수출할때 받는 관세는 0%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번 관세 타결에 대해 "대미 관세 문제 해결을 위해 온 힘을 다해주신 정부 각 부처와 국회의 헌신적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현대차·기아는 관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 방안을 추진하는 동시에 품질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등을 통해 내실을 다져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