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 개막 첫날 로스앤젤로스(LA) 컨벤션 센터는 전 세계에서 신작 게임을 접하기 위한 많은 언론과 이용자들로 들썩거렸다. 입장을 위해 1시간 이상을 소요하고 부스마다 거대한 줄이 생겨난 이곳은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신작들의 경쟁으로 뜨거웠다.
7일부터 9일까지 3일 동안 열리는 E3 2011은 약 60여개의 게임 업체와 10여종의 자국 게임 언론, 약 20여종의 해외 게임쇼 관계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CE), 닌텐도 등 콘솔기기 업체도 빠짐없이 모두 참석했다.
E3 2011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엄청난 양의 게임 타이틀이었다. 다음해 시장 흐름을 미리 볼 수 있다는 표현에 맞게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 게임 시장 내 출시될 수많은 대작 타이틀이 쏟아져 나왔다. 타이틀은 부스마다 많게는 10개, 적게는 2개가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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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를 대표하는 게임 컨퍼런스답게 북미 퍼블리셔들의 반격이 거셌다. 일렉트로닉아츠(EA)는 ‘피파12’을 필두로 ‘니드포스피드 더런’ ‘SSX’ ‘배틀필드3’ ‘심즈3 더 펫’ ‘매스이펙트3’ ‘스타워즈 올드 리퍼블릭’ ‘매든 12’ 등 약 10여종의 게임을 선보였다.
‘홈프론트’로 올해 첫 타석 홈런을 날린 THQ는 ‘세인츠로우3’ ‘WWE 12’ ‘스페이스마린’ ‘UFC 언디스퓨티드3’ 등 8종을 게임을 선보였다. 특히 사활을 건 대작 ‘세인츠로우3’는 해외 언론과 이용자들의 이목을 한번에 사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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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을 대표하는 세가와 캡콤 역시 약진을 거듭했다. 세가는 북미 시장을 겨냥한 ‘마리오 & 소식 런던 2012’와 ‘소닉 제너레이션’ ‘캡틴 아메리카 슈퍼솔져’ ‘에일리언 코로니언 마린’ 등을 캡콤은 ‘데드라이징 오프더레코드’ ‘레지던트 이블 오퍼레이션 라쿤시티’ ‘스트리트 파이터 크로스 철권’ ‘드래곤즈 도그마’ 등을 공개, 북미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주목을 받은 대작 게임들은 더 있다. 롤플레잉 게임 ‘엘더스크롤 : 스카이림’과 네번째 시리즈 ‘어쌔신크리드 리벨레이션’ 최강 난이도를 자랑하는 ‘다크소울’ 북미 시장을 평정한 ‘모던워페어3’ 잔혹 액션 ‘닌자가이덴3’ 등은 영상 공개만으로도 이용자들의 발길을 이끌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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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수많은 신작 게임들이 공개됐다. 각 부스에는 긴 줄이 형성됐고 관람객들은 연신 셔터를 눌러댔다. 하지만 이번 E3 2011에선 무언가 허전함을 감출 수 없었다. 바로 트렌드를 전혀 느낄 수 없다는 느낌이었다.
지난해의 경우 동작인식게임이 발표되면서 언론 및 관계자들의 호평을 받았으나 올해는 콘솔 선두 업체부터 각각의 노선을 추구하는, 따로 움직이는 모습이 연출됐다. MS는 여전히 키넥트를, SCE는 3D와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 ‘비타’를 공개했다. 닌텐도는 신형 콘솔 ‘Wii U’를 꺼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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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슈팅(FPS) 게임이 대세를 이루던 작년과 달리 액션, 어드벤처, 역할수행게임(RPG) 온라인 게임, 슈팅, 격투, 캐주얼 게임 등 매우 다양한 장르가 나왔다. 하지만 이 중에선 RPG 정도만 두각을 나타냈을 뿐 한 장르가 부스를 독식하는 모습은 나오지 않았다. 오픈월드 게임이 다소 줄어든 점도 인상적인 부분이다.
눈에 띄는 프로모션이 줄어든 점도 이번 E3의 특징 중 하나다. 지난해는 외부 공간을 활용한 퍼포먼스가 많았지만 올해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일부 언론은 개막과 동시에 나올 퍼포먼스를 기다렸지만 아무 것도 진행되지 않아 당황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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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를 최대한 덜 노출하기 위해 시연 공간을 비공개 부스로 진행한 곳도 많이 보였다. 2K게임즈와 액티비젼, 베데스다, 스퀘어에닉스 등 많은 부스들은 홍보 영상을 전면에 내세워 대대적인 홍보를 했지만 게임 시연 자체는 없거나 비공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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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업체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출시를 준비 중인 게임이라 최소 정보만 공개하자는 내부 의견에 맞춰 부스를 비공개 형태로 만들었다”면서 “일부는 콘솔업체 부스에서 시연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제 첫날 행사를 마무리한 E3 2011이 내일 어떤 새로움을 선보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