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웹OS SDK3.0 공개…개발자 확보 가속

일반입력 :2011/04/01 10:06

지난 2월 선보인 웹OS 개발툴(SDK) 3.0 베타 버전이 공개됐다. 휴렛팩커드(HP)는 이를 통해 웹OS 개발자 확보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HP 팜 대외사업부(GBU)소속 신 린도 마케팅 매니저는 지난 30일 PDC 블로그에서 웹OS '조기 도입 프로그램(EAP)'에 등록한 개발자들은 웹OS 3.0 SDK를 사용할 수 있다며 HP 터치패드와 차세대 웹OS 기반 기기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SDK는 핵심 웹OS 기능 '저스트타이프', '시너지', '이그지비션' 등을 지원하고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구성요소, 외형 디자인과 시험용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추가 제공한다.

웹OS 3.0 SDK는 지난 2월 소개된 개발 프레임워크 '에뇨'와 함께 쓸 때 진가를 발휘한다고 HP는 밝혔다.

에뇨 프레임워크는 일종의 자바스크립트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이다. 여러 하드웨어를 지원하고 브라우저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지원하며 개발자가 코드를 재사용하기에 유리하다고 HP는 설명했다.

화면 크기와 특성이 서로 다른 여러 단말기를 지원해 한 번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플랫폼에 쉽게 옮겨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관련기사

린도 매니저는 웹OS SDK는 일반 소비자용부터 기업용까지 스마트폰, 태블릿, PC, 프린터, 다른 단말기 수백가지를 끊김없고 보안성 있게 연결해 주는 개발 경험을 제공한다며 HP 터치패드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HP 터치패드는 웹OS를 탑재한 최초의 태블릿 단말기로 이번 여름께 나온다. 한편 HP는 오는 5월 웹OS 기반 스마트폰 '비어(Veer)'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블로그 기반 IT미디어 폰도그는 전했다. 구체적인 출시일과 단말기를 지원하는 통신사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