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쓰는 당신, 혹시 앱 중독은 아닌가?'
만일 당신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당신은 이미 어느 정도 이미 앱 피로로 고통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앱피로는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이 거의 끝없는 앱들을 모으게 되는 중독같은 상황에서 시작된다.
지디넷은 8일(현지시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앱을 끊임없이 내려받기에 빠진 사람들이 이른 바 앱피로(App Fatigue)증후군에 대해 유의해야 할 것이라며 앱중독에 대해 각성을 촉구했다. 여기에 빠지면 시간낭비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보도는 앱에 빠져 끊임없는 앱업데이트에서 헤어나기 위한 방법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대표적 앱하나만 두고 나머지를 버리라는 것이다.
■매력적이면서도 치명적인 앱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앱을 찾기 위해 너무나도 많은 시간을 앱의 스크린을 스크롤하면서 보낸다.
결국 당신은 잠시 멈춰서 그 모든 앱 아이콘을 찾아 보고는 결국 똑같은 기능을 가진 앱들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만일 당신이 트위터에 빠져 있다면 트위터이웃과 그때 그때 일어났던 일들을 전달하려고 하루종일 여기에 빠져 있게 될 것이다.
그것은 단순히 재미있을 뿐 아니라 때로는 내가 지나칠 수 있는 재미있는 것을 찾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이다.
트위터사용자(트위터러)는 모바일앱이 트위터앱사이트에 있는 것보다 좋다면 스마트폰 상에서 트위터로 일하는 것(스마트 워크)을 더 좋아 할 수 있다.
앱피로증후군은 당신이 자각하기 전에 당신에게 다가와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인간적인 속성을 가지고 달리기 때문이다. 많은 앱들은 무료이거나 1달러도 안되기 때문에 당신이 들은 새로운 앱에 대해 시도하려는 것을 정당하지 않다고 말하기란 아렵다.
결코 당신이 5개의 트위터 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신경쓸 일은 아니다.
새로운 앱은 계속해서 지금도 쏟아질 것이고 누군가가 그거 정말 좋다고 권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이앱을 설치하는데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고 이 앱이 다른앱과 어떻게 다른지 알기 위해서 또다른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대개의 앱은 유사앱에서 빠뜨린 한 두개의 특징을 더 갖고 있는데 불과하다.
그리고 당신은 이를 알고 그들과의 경쟁에서 앞서있다는 사실에 즐거워하게 된다.
■사용하지 않는 앱의 폐해
그러나 잠시 후 당신은 오래된 앱이 가진 새로운 앱에는 없는 특징을 놓치게 된다. 따라서 결국 당신은 오래된 가장 좋아하는 앱으로 되돌아 오게 된다.
만일 이러한 일이 거기서 멈추게 된다면 앱피로증후군은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사용하지 않는 이러한 앱들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이들 앱이 저장공간을 잡아먹도록 놔두는 셈이 된다. 왜 아니겠는가? 이들 앱은 공짜로 내려받은 것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것들은 시간을 잡아먹는 행동이 된다. 이들 앱의 개발자들도 이 사용되지 않는 앱에 특징을 부가해 이들 앱을 사용하게 만들려 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스마트폰은 이들 앱의 업데이트에 대해 계속해서 알려줄 것이고 당신은 이들을 적용하기 위해 잠시 짬을 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이것이 원하던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해 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업데이트 주기는 새롭게 시작되고 때때로 당신이 업데이트된 앱을 제쳐놓게 되면서 당신이 원래했던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끝나게 된다.
■앱피로 막으려면 하나만 놔두고 유사 앱을 과감히 지워라
앱 피로증후군은 커다란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확실히 비싼 기기의 메모리를 낭비하게 만든다. 이들 앱은 그냥 거기에 있어 공간을 잡아먹으면서 다시금 사용자의 주의를 또다시 끌기 위한 다음 번 앱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있다. 이런 앱들에 사로잡히게 되는 것은 병이 아니지만 거의 그수준에 가깝다.
앱을 스마트하게 사용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은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특별한 형식의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그밖의 모든 앱은 지워버리는 것이다.
당신은 때때로 그렇게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리고 나면 아주 새로운 앱이 출시된다. 당신은 혹시 뭔가를 놓칠지도 모를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서 단지 한번 이 앱을 시도해 볼 필요는 있다.
이렇게 해서라도 앱 피로 증후군에서 벗어나지 않을 경우 어떤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까?
관련기사
- 토종 앱, 글로벌 앱스토어 ‘장악’2011.03.09
- 네이트 앱스토어, 모바일 ‘확장’…80억 지원 ‘팍팍’2011.03.09
- 클라우드 기반 국산SW 앱스토어 뜬다2011.03.09
- 맥 앱스토어 개장, 모바일에 미칠 영향은?2011.03.09
여기서 헤어나지 못할 경우 기다리는 것은 이제 막 시작된 태블릿보급에 따른 또다른 태블릿 앱 피로증후군 혹은 중독이다.
스마트폰 옆에 태블릿까지 갖추게 되면 시도해야 할 또다른 앱이 생길 것이고 이는 더욱더 깊은 앱 중독, 혹은 앱 피로증후군에 빠지도록 만드는 지름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