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PC확인법'이 인기 검색어 된 까닭은

일반입력 :2011/01/07 10:25    수정: 2011/01/07 18:40

김희연 기자

해커가 웹사이트나 스펨메일을 통해 악성코드를 심어놓은 PC를 뜻하는, 이른바 '좀비PC'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인터넷에서 화제다.

7일 오전 네이버 실시간 검색순위 상위권에도 랭크되는 등 포털 사이트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높은 관심을 끄는 모습. 지난 6일 KBS 1TV 신년특집으로 방영된 다큐멘터리 '좀비PC 당신을 노린다'가 계기였다. 지난달 27일 방영된 KBS 2TV '스펀지 제로'에서도 좀비PC 확인법이 소개됐고 많은 관심을 끌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 알려진 좀비PC확인법은 간단하다. 컴퓨터 화면 왼쪽하단에 시작버튼을 클릭한 후, 실행을 선택한다. 다음 'cmd'를 적은 뒤 'NETSTAT'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생성되는 IP주소 중 숫자 '8080'이 등장하면 악성코드를 가진 좀비PC로 의심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좀비PC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호나라(http://www.118.or.kr)에 방문해 PC점검 '악성 봇 감염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확인 결과 악성 봇 감염 PC에 포함됐을 경우 보호나라 백신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바이러스 백신으로 치료하거나, e콜센터 118에 신고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