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 올 한 해 어떤 검색어 찾았나

일반입력 :2010/12/14 09:54

정윤희 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올 한 해 누리꾼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던 월별(1월~11월), 주제별 인기 검색어를 14일 발표했다.

올해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많았던 만큼 ‘밴쿠버 동계올림픽’, ‘남아공 월드컵’, ‘U-20 여자 월드컵’ 등 스포츠 관련 검색어가 각각 2월, 6월, 7월 인기 검색어로 선정됐다.

연예계 이슈도 월별 인기 검색어에 상당수 포함됐다. 세기의 결혼식이라 불린 ‘장동건 고소영 결혼’, KBS 예능프로그램에서 감동의 하모니를 선사한 ‘남자의 자격 합창단’이 각각 5월, 9월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10월에는 케이블 방송 사상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허각과 존박, 장재인 등을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한 ‘슈퍼스타K’가 선정됐다.

정치, 사회, 연예 분야의 사건에도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1월에는 진도 7.0의 강진으로 수십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던 ‘아이티 지진’이, 3월에는 백령도 해상에서 침몰해 장병 46명이 희생된 ‘천안함’이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11월에는 ‘연평도 포격’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로 나타났다.

8월, 9월, 10월에는 대낮에 갑자기 폭발하며 CNG 버스 안정성에 대해 논란을 일으킨 ‘시내버스 폭발’, 해외원정도박으로 구설수에 오른 ‘신정환 도박’, 타진요 카페의 의혹제기로 불거진 ‘타블로 학력논란’이 이슈가 됐다. 이밖에 ‘G20 정상회의’와 ‘아이패드’ 등도 인기 검색어에 랭크됐다.

관련기사

다음은 월별 인기 검색어와 함께 국내외 배우, 국내외 가수, 이슈 인물, 국내외 드라마, 프로그램, 영화, 책, 게임, 이슈키워드(유행어, 신조어), IT트렌드 등 총 19개 분야의 인기 검색어를 공개했다.

이슈 인물 1위에는 부드럽고 강한 카리스마로 남자의 자격 합창단을 이끈 ‘박칼린’이, 이슈 키워드 1위에는 드라마 ‘동이’에서 단역으로 출연해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켰던 ‘티벳 궁녀’가 이슈 키워드 1위에 올랐다. ‘티벳 궁녀’ 앞에 항상 붙는 수식어인 ‘미친 존재감’도 5위에 함께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