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성능에 놀랐다 '벨킨 플레이 맥스' 유무선 공유기

일반입력 :2010/11/18 13:43    수정: 2010/11/18 19:02

이장혁 기자

국내 스마트폰 및 노트북, 모바일 디바이스 기기가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인터넷 공유기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미 올해 상반기 인터넷 공유기 판매량의 경우 작년에 비해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데스크톱 시장이 노트북 시장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또 스마트폰이 500만 가입자를 넘어서는 등 인터넷 공유기가 꼭 필요한 시대가 열리게 된 것. 특히 공유기 가격인하도 시장 확대에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이제 가정 내에서 공유기는 필수적인 IT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이다. 앞으로 1가구 1공유기 시대도 곧 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IT 주변기기 전문업체 벨킨이 지난 8월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다. 새롭게 선보인 신제품은 802.11n 유무선 공유기로 총 4가지 제품이다.

기능과 가격에 따라 베이직(Basic), 서프(Surf), 쉐어(Share), 플레이 맥스(Play Max)로 나눠졌는데 오늘 살펴볼 제품은 최고 기능을 자랑하는 플레이 맥스 모델이다.

■플레이맥스···듀얼 밴드 기능으로 최고 속도 자랑

이번 벨킨의 신제품 라인업 중 최상위 모델인 플레이 맥스는 일반적인 공유기 기능을 뛰어넘는 최신 기능들이 탑재됐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듀얼 밴드 기능. 간단하게 설명하면 대부분의 공유기들이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2.4GHz 대역을 이용하는 것에 착안, 무선 인터넷 사용자가 늘면서 이 대역대가 포화상태에 이르기 때문에 속도 저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플레이맥스는 2.4GHz 대역 이외에 5GHz 대역대로 무선 인터넷을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듀얼 밴드 기술을 접목한 것.

단, 5GHz 대역인 듀얼 밴드 기능을 이용하려면 함께 제공되는 전용 무선 랜카드를 노트북이나 PC USB 슬롯에 꽂아서 사용해야 된다. 또 무선 랜카드가 탑재된 노트북이나 PC라도 802.11n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802.11 b/g 랜카드로는 플레이 맥스의 듀얼 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벨킨 플레이 맥스는 802.11n 기술을 적용해 일반 G속도보다 5배 빠른 최대 300Mbps의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실제 듀얼 밴드 기능을 사용해본 결과 속도 면에서는 만족스런 경험이었다. 인터넷 사이트 열리는 속도가 일반 모드보다는 빠른 느낌을 받았다. 실제 속도 체크에서도 일반 모드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듀얼 밴드 모드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도 있다. 만약 가정에서 개방형 구조가 아니라 무선인터넷 제약이 있는 기둥이 많은 구조에서는 조금 네트웍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는 점. 물론 이 부분은 타 모델에서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벨킨만의 문제는 아니다. 기본적인 인터넷 검색 및 기타 인터넷 이용에는 문제가 없었다.

■무선 인터넷을 뛰어 넘었다···다양하고 강력한 앱 제공

벨킨 플레이 맥스 유무선 공유기는 베이직, 서프 등 타 모델과는 달리 다양한 앱을 이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비스부스트, 토렌토지니, 뮤직 무버, 데일리DJ, 무선프린트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비스부스트는 영상이나 게임, VoIP를 위해 네트웍 트래픽을 우선 시 해서 버퍼링이나 끊어짐 없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뮤직 무버는 X박스 360이나 플레이스테이션3 등에서 내 라이브러리 음악을 재생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또 데일리DJ는 내 취향에 따라 자동으로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는 기능이고 프린트 지니는 어떤 컴퓨터에서든 무선으로 프린팅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앱은 바로 토렌트 지니다. 토렌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P2P솔루션인데 플레이 맥스를 이용하면 직접 컴퓨터가 켜 있지 않아도 다양한 파일들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해준다. 따라서 항상 PC를 켜놓고 다운로드가 끝날때까지 기다리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게다가 PC를 사용하지 않으니 전력소모량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토렌트의 경우 파일 전송 속도가 그렇게 빠르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 시간 PC를 켜 놓아야하는 데 플레이 맥스를 사용하면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벨킨 플레이 맥스는 단순히 무선인터넷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되던 일반 인터넷 공유기의 새로운 재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

듀얼 밴드 기능이 제공하는 강력한 인터넷 속도와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앱 이용까지, 유무선 공유기 플레이 맥스는 벨킨의 이름값에 걸맞는 최상의 제품으로 충분히 구매가치가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강력한, 그리고 색다른 공유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벨킨 플레이 맥스를 눈여겨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