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인 대체 제품이 디스플레이 시장 바꾼다"

장원기 삼성사장 FPD2010 연설

일반입력 :2010/11/10 09:30    수정: 2010/11/11 10:44

이설영 기자

'창조적 대체'를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삼성전자는 장원기 LCD사업부 사장이 10일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FPD 인터내셔널 2010'에서 '창조적 대체를 통한 지속성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고 밝혔다.

장원기 사장은 1995년부터 현재까지 평판디스플레이(FPD) 시장은 매출 기준 36배의 경이적인 신장을 이뤘다며 지금까지 디스플레이 산업은 LCD가 CRT를 대체하며 성장했지만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창조적 대체'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창조적 대체 디스플레이 제품으로는 최근 큰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TV' '태블릿 디스플레이' '스마트 오피스 디스플레이' '공공 디스플레이' '대형 OLED' 등을 제안했다.

스마트TV는 기존의 LCD와 PDP TV를 대체할 것이며, 태블릿의 경우는 노트PC 시장, 사무실용 모니터의 경우는 회의실의 벽면 디스플레이와 전자칠판 등으로 대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공공용 디스플레이로 많이 쓰이고 있는 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DID)와 발광다이오드(LED)는 멀티스크린과 무안경 3D 형태의 광고 디스플레이로 대체될 것이며, 중소형 모바일 제품 위주의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는 대형화를 통해 시장을 대체·확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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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원기 사장은 창조적 대체를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기술 대비 10배 이상의 성능을 내는 구동회로 혁신, 터치스크린 기술의 진보 그리고 초슬림을 통한 디자인 혁신과 각종 소재에 대한 혁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장원기 사장은 창조적 대체 제품을 통해 2015년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은 현재 예상보다 30% 이상 확대 될 것이라 말하고 삼성전자는 창조적 대체 제품을 주도할 뿐 아니라 LCD기술의 진보와 3D 기술의 표준화 등 위해 기반기술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