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 잘못 만들어 놓고 우리는 왜 끌어들이나”
스티브 잡스 애플 CEO가 또 적들을 양산했다. RIM(림)과 노키아 등 CEO들이 잡스가 아이폰4 방어를 위해 경쟁사 제품을 왜곡했다며 비판 세례를 퍼부었다.
잡스는 16일(이하 현지시간) 아이폰4 수신감도 저하 문제 관련 특별 기자회견에서 “다른 제품들도 똑같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블랙베리(RIM), 드로이드 에리스(HTC), 옴니아2(삼성전자) 등의 제품을 프리젠테이션에 나열하며, 수신감도 저하는 다른 스마트폰도 겪는 문제라는 내용을 강조했다.
그는 “직접 실험해보니 옴니아2나 블랙베리도 안테나 수신 결함이 발생한다”며 경쟁 제품 이름을 직접 거론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에 대한 피해자(?)들의 반응은 즉각적이었다.
림의 공동창업자 마이크 라자리디스와 짐 발실리 등은 17일 성명에서 “애플이 스스로 자초한 대실패(debacle)에 림을 연결시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애플의 위기에 대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의도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그는 “림은 안테나 디자인 분야의 글로벌 리더”라며 “애플은 안테나 디자인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왜곡시켰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을 넘어 아이폰4도 도마 위에 올렸다. 한 마디로 성능 부족한 물건이라는 주장이다.
발실리는 “블랙베리 이용자들은 통화를 위해 외부케이스를 쓸 필요가 없다”며 “애플은 경쟁사 비판보다 자신들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안테나 수신감도 저하를 방지할 외부케이스를 무료 제공한다는 잡스의 정책을 비꼬은 것이다.
모토로라와 HTC, 노키아 등의 반응도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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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제이 자 모토로라 CEO는 우리 제품 드로이드X는 자체 시험 결과 아이폰4보다 뛰어난 수신감도를 보였다며 애플의 이번 주장은 솔직하지 못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HTC와 노키아 측도 “수신불량 문제를 모든 휴대폰이 가졌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다”는 입장을 언론에 알려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