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해외 오픈소스DB 관리툴 연동

일반입력 :2010/06/07 15:02

오픈소스 DB업체 큐브리드(대표 정병주)는 해외 오픈소스 데이터 관리 도구 '스크립텔라'와 DB 연결 도구 '퀀텀DB'가 큐브리드를 공식 지원하게 됐다고 7일 밝혔다.

퀀텀DB는 자바 개발툴 이클립스에서 사용하는 DB 접속 프로그램이다. 스크립텔라는 데이터를 추출, 변환, 저장(ETL)하는 데이터 관리툴이다. 스크립텔라가 큐브리드 DBMS를 공식 지원하면서 기존 DBMS를 큐브리드 기반으로 옮기기 쉬워졌다고 큐브리드는 설명했다.

지난해 통신사, 인터넷 미디어, 공공기관 등 국내 고객사례를 확보한 큐브리드는 올초부터 해외 시장 공략과 개발자 기반 확산을 주력목표로 내걸고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왔다. 큐브리드는 글로벌 진출 선언 이후 오픈소스 프로젝트 커뮤니티 '소스포지닷넷'에서 큐브리드 다운로드 수가 2천여건에 달했고 큐브리드 커뮤니티 사이트에 117개국이 직접 방문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큐브리드가 펼친 해외활동은 유튜브에 개설한 '큐브리드 교육 채널' 등 가이드 제공, 지난달 루마니아에서 열린 '오픈소스 SW 컨퍼런스' 참가, 페이스북과 트위터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이다.

관련기사

또한 설치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웹기반 포럼 툴 'phpBB', 위키사이트 시스템 '미디어위키' 등 오픈소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해 큐브리드 DBMS 제품 확산을 추진중이다. 기존 웹기반 DB 관리툴 php마이에디트(phpMyEdit)나 SQL 버디(SQL Buddy)를 큐브리드와 연결해 개발자가 쉽게 쓰도록 했다.

정병주 대표는 해외 오픈소스 기반 SW 프로젝트 가운데 큐브리드를 지원하는 사례가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며 해외 개발자들을 위한 여러 오픈소스 분야에서 큐브리드를 만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