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시맨틱 확대…증권·취업정보 제공

일반입력 :2010/03/31 10:38

이장혁 기자

네이트가 올 들어 통합검색 전영역에 시맨틱 방식을 도입하는 '시맨틱 고도화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에는 취업정보와 증권정보를 시맨틱으로 구현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의 검색 포털 네이트는 '취업 시맨틱검색'과 '증권 시맨틱검색'을 오픈 했다고 31일 발표했다.

네이트가 이번에 내놓은 취업 시맨틱검색은 한 번의 검색으로 인터넷에 등록돼 있는 대부분의 채용 정보를 볼 수 있는 서비스. 관심 업무, 직종, 지역명으로 검색하면 해당 채용정보를 분류별로 찾아 볼 수 있어 실제 구직자들이 구직 활동에 활용하기 쉽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령, '경영기획 채용'을 검색하면 정규직 구인, 계약직 구인, 인턴직 구인 등의 조건에 따른 결과는 물론 경력사원 구인, 재택근무 구인, 프리랜서 구인 등 세분된 정보가 주어진다.

잡코리아, 인쿠르트, 스카우트 등 기존 채용관련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구인 정보를 모두 모아 제공해 정보의 신뢰도 또한 높였다.

증권 시맨틱 검색도 편리하다. 관심종목의 기업명 또는 종목코드를 입력하면 해당 종목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가 분류, 제공된다. 종합주식시황부터 시세정보, 외국인 및 기관매매 동향, 종목정보를 비롯해 종목뉴스와 공시, 관련 동영상 등도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최영훈 SK컴즈 검색본부장은 "개인별로 꼭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번 시맨틱 검색 고도화 작업을 진행했다"며 "사용자들에게 보다 유용한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SK컴즈는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시맨틱검색 UI도 업그레이드했다. 시맨틱검색의 주제어 창 크기가 확대됐으며, 주제어도 ‘전체’, ‘음악’, ‘취업’ 등 카테고리 대분류가 적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