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올해 중 전체 통합검색 '시맨틱'으로 대체

일반입력 :2010/01/13 09:38

이설영 기자

네이트 시맨틱 검색이 본격적인 고도화 작업에 들어간다.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는 1월 중 네이트 시맨틱 검색에 음악 카테고리를 신설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시맨틱 음악 검색을 통해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가수나 곡, 앨범, 가사, 참여 스탭 등 관련 정보를 주제별로 한 눈에 찾아 볼 수 있다.

네이트의 이번 결정은 2010년 내 전체 통합검색을 시맨틱 검색으로 대체한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순차적으로 시맨틱 카테고리를 강화해 결국 모든 통합검색을 시맨틱 검색화 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네이트는 이달 내 시맨틱 음악 검색 오픈에 이어 상반기 중 스포츠, 영화, 지역, 취미, 쇼핑 검색 등에도 시맨틱 검색을 도입할 계획이다.

SK컴즈 측은 이번 고도화 작업을 통해 보다 많은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결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관련기사

김동환 SK컴즈 검색기획실장은 "단순한 단어의 검색을 넘어 단어의 의미를 되새겨 유의어와 연관어를 한 번에 찾아준다는 것이 시맨틱 검색의 특징이다"라며 "이미지,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에 대해서도 의미 기반 검색을 강화함으로써 시맨틱 검색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 초 코리안클릭이 발표한 2009년 월간 통합검색쿼리 점유율에 따르면, 연초 4%에 그쳤던 네이트의 점유율은 12월 9.42%까지 치솟았다. 네이트 시맨틱 검색 도입이 지난 9월 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불과 3개월 만에 136%에 이르는 급성장을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