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시맨틱 검색 이미지·동영상으로 확대

일반입력 :2010/02/25 11:30

이설영 기자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 네이트는 시맨틱 이미지∙동영상 검색을 오픈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시맨틱 이미지·동영상 검색의 가장 큰 특징은 통합검색 페이지 및 이미지, 동영상 탭 등에 시맨틱 검색 상자를 적용한 것. 페이지 이동 없이 주제어 클릭만으로 원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이미지 검색의 경우 화보, 스타일, 쌩얼 등 주제별 검색뿐만 아니라 크기별, 피사체별(얼굴, 상반신, 전신), 색상별 분류 검색이 가능하다.

가령, 영화배우 김혜수를 검색하면 패션, 시사회 등의 주제에 따른 이미지 확인이 가능하다. 원하는 사이즈, 색상만 선택해 찾을 수도 있다. 그룹가수의 경우 피사체를 분석해 개인사진, 단체사진도 자동으로 분류해 준다.

동영상 검색도 편리해졌다. 드라마는 다시보기, 예고편, 명장면 등의 주제에 따라 볼 수 있고, 가수, 노래명 등의 경우 라이브, 안무, 직캠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재생시간, 화질, 출처 등도 원하는 대로 검색할 수 있다.

관련기사

예를 들어, 사용자가 김연아 선수의 동영상을 검색할 경우 갈라쇼, 스페셜, 해설 등 시맨틱 검색 상자의 주제를 클릭한 뒤 재생시간 3분 미만, HD화질 등을 선택하면 바로 원하는 동영상을 찾을 수 있는 것.

이미지, 동영상 탭 검색 페이지도 효율적인 검색 결과 노출을 위해 개편됐다. 시맨틱 검색 주제어가 좌측 상단에 위치해 클릭만으로 다양한 검색 결과를 한번에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