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나들이, 스마트폰 하나면 준비 완료!

일반입력 :2010/03/30 14:35    수정: 2010/03/30 15:17

이설영 기자

움츠렸던 겨울이 가고 봄이 성큼 다가왔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봄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는 스마트폰족이라면 한번쯤 도움이 될만한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추천 여행지, 맛집 정보, 교통 정보 등 봄 나들이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해 주는 다양한 어플로 스마트폰을 내 손 안의 똑똑한 여행 가이드로 만들 수 있다.

■여행지 정보, 음성으로 검색

옴니아 기종에서 사용 가능한 파란 '모바일 여행' 서비스는 사용자가 차를 타고 이동하는 등 손이 자유롭지 않은 상태에서도 음성으로 웹 검색을 할 수 있어 유용한 여행 정보 검색 서비스다.

특히 음성 검색 시 발음과 유사한 검색 결과를 3개까지 제공해 검색의 정확성을 높이고 GPS 정보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 정보를 보여준다는 점이 장점.

'부산' '양평'과 같은 특정 지역에 대한 여행 검색은 물론이고 이용자의 현재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관광지, 여행지, 볼곳, 놀곳과 같은 '테마어 검색' 및 '거리순 정렬' '지도 검색'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서울 중구 태평로1가를 자신의 GPS로 설정해 둔 후 '관광지'라고 검색하면 '거리순 정렬'에 의해 현재 자신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순서대로 주변 관광지 정보를 나열해 보여주고 지도 확인도 바로 가능하다.

파란 모바일 페이지에서 다운 가능하고 무료다. 현재 이용 가능한 단말은 쇼옴니아 및 T옴니아, 오즈옴니아 등이다.

■맛집 정보 검색

네이버의 '윙버스서울맛집'은 서울의 맛집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찾을 수 있는 앱으로 아이폰, 아이팟터치 외 윈도모바일폰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강남역, 압구정, 신사동 등 서울의 인기 지역별 맛집 소개, 사용자들의 후기, 지도 위치까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지도를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된 맛집 정보를 볼 수 있다.

파란의 '모바일 맛집'을 이용하면 음성으로 맛집을 검색할 수 있다. 사용자의 GPS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맛집부터 검색 결과로 보여주고 '신사동 간장게장'처럼 복잡해 보이는 검색도 가능하다. '모바일 여행'처럼 옴니아 기종에서 사용 가능하다.

야후코리아도 '야후! 거기'를 아이폰 및 아이팟터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내놨다. GPS를 통해 사용자 위치를 확인한 후 주변 맛집 등을 검색할 수 있다.

■교통 정보 검색

스마트폰으로 여행지의 교통 정보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용 '고속도로정보' 애플리케이션은 전국 40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3G 접속 시 데이터 사용량을 최소화 하기 위해 텍스트 중심으로 제공돼 구동 속도도 빠르다. '목포나들목' '안성분기점' 등 각 구간의 평균 주행 속도를 색상과 숫자로 간편하게 나타내준다.

여행 운전 중 갑자기 주유를 해야 할 위급한 상황이 생긴다면 '연료검색' 애플리케이션으로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주유소를 찾을 수 있다. 한국석유공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GPS를 이용해 위치 정보를 얻고 주변 주유소의 휘발유와 경유 가격을 조회할 수 있다.

■항공권 가격비교부터 호텔 예매까지

관련기사

봄 나들이보다 먼 거리를 이동하는 봄맞이 여행을 고려하고 있다면 제주도와 전 세계 6개 국가 및 대륙별 주요 10개 도시, 총 60개 해외 주요도시에 대한 항공권 가격을 비교해주는 '투어자키 항공권가격비교' 앱도 도움이 될 듯하다. 주요 여행사들이 판매하고 있는 동일조건의 항공권에 대한 가격비교 서비스다.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하다.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엔조이는 국내 호텔 예약 업계 처음으로 아이폰 기반의 호텔 예약 앱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국내 및 해외 호텔 조회, 주변 호텔 현황, 호텔 정보 및 예약, 예약 확인 등의 기능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