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실버 레포츠족 상품판매 '쑥쑥'

일반입력 :2010/02/25 10:15

이장혁 기자

스포츠를 즐기는 노년층이 늘어나면서 실버 레포츠 상품도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

옥션(www.auction.co.kr)이 최근 3년간 스포츠카테고리의 연령별 구매 추이를 분석해본 결과, 60세 이상 노년 회원의 구매 건수가 3년 새 무려 2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고령화로 인해 이전에 할머니 할아버지로 분류되던 60대 이상의 연령층이 경제력과 건강을 바탕으로 왕성한 레포츠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옥션은 골프, 등산, 헬스, 낚시 등 자사 사이트 내 스포츠카테고리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60세 이상 회원의 구매 건수는 3년 전 동기간(2006년 3월~2007년 2월)보다 135%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스포츠카테고리 구매 성장율인 65%보다 높은 수치다.

특히, 60세 이상 남성 고객의 구매가 눈에 띄게 늘었다. 남성 구매 성장율은 160%로, '테니스·배드민턴'(264%)용품 구매가 가장 많이 늘었으며, '자전거'(204%), '골프'(157%), '수영'(103%), '스키·보드'(74%)용품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여성 고객은 '테니스·배드민턴'(152%)카테고리 이용이 가장 많이 늘었으며, '수영'(121%)용품이 그 뒤를 이었다.

오히려, 중장년층이 더 활발히 이용할 것이라 생각되는 '등산용품'의 경우, 60대 이상 구매 성장율이 20%대에 그쳤다.

관련기사

이처럼 노년층의 레포츠 용품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옥션에서는 잦은 야외 활동 필수품인 썬블럭과 데오도란트의 60대 구매건수 역시 동기간 각각 185%, 323%씩 늘기도 했으며, 자동차 용품 역시 120%가량 구매가 늘었다.

옥션 레저·스포츠 담당 김보연 팀장은 "옥션의 60세 이상 고객 비율은 4% 정도에 불가하지만, 그들의 구매는 매년 30~60%가량 성장하고 있다"며, "건강용품 및 스포츠 용품을 중심으로 젊고 활력 있게 살려는 오팔(OPAL: old people with active life)족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