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를 즐기는 노년층이 늘어나면서 실버 레포츠 상품도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
옥션(www.auction.co.kr)이 최근 3년간 스포츠카테고리의 연령별 구매 추이를 분석해본 결과, 60세 이상 노년 회원의 구매 건수가 3년 새 무려 2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고령화로 인해 이전에 할머니 할아버지로 분류되던 60대 이상의 연령층이 경제력과 건강을 바탕으로 왕성한 레포츠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옥션은 골프, 등산, 헬스, 낚시 등 자사 사이트 내 스포츠카테고리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60세 이상 회원의 구매 건수는 3년 전 동기간(2006년 3월~2007년 2월)보다 135%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스포츠카테고리 구매 성장율인 65%보다 높은 수치다.
특히, 60세 이상 남성 고객의 구매가 눈에 띄게 늘었다. 남성 구매 성장율은 160%로, '테니스·배드민턴'(264%)용품 구매가 가장 많이 늘었으며, '자전거'(204%), '골프'(157%), '수영'(103%), '스키·보드'(74%)용품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여성 고객은 '테니스·배드민턴'(152%)카테고리 이용이 가장 많이 늘었으며, '수영'(121%)용품이 그 뒤를 이었다.
오히려, 중장년층이 더 활발히 이용할 것이라 생각되는 '등산용품'의 경우, 60대 이상 구매 성장율이 20%대에 그쳤다.
관련기사
- 옥션, 남성전용 '스모키 메이크업' 론칭2010.02.25
- 옥션, 쇼핑· 기부 일석이조 '나눔쇼핑' 오픈2010.02.25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 윤명진 네오플 대표 "던파 페스티벌 허위 폭발물 신고...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2024.11.23
이처럼 노년층의 레포츠 용품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옥션에서는 잦은 야외 활동 필수품인 썬블럭과 데오도란트의 60대 구매건수 역시 동기간 각각 185%, 323%씩 늘기도 했으며, 자동차 용품 역시 120%가량 구매가 늘었다.
옥션 레저·스포츠 담당 김보연 팀장은 "옥션의 60세 이상 고객 비율은 4% 정도에 불가하지만, 그들의 구매는 매년 30~60%가량 성장하고 있다"며, "건강용품 및 스포츠 용품을 중심으로 젊고 활력 있게 살려는 오팔(OPAL: old people with active life)족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