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용 공고에서 3배 증가한 AI 언급, 71%의 기업이 AI 능력 우선시
생성형 AI 도구가 직장에서 단순한 호기심 대상에서 필수적인 업무 도구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들의 AI 능력을 갖춘 인재 확보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핸드셰이크(Handshake) 플랫폼에 게시된 채용 공고에서 생성형 AI 도구를 언급하는 비율이 지난 1년간 3배 이상 증가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 리더의 71%가 AI 기술이 있는 경험 부족 후보자를 AI 기술이 없는 경험이 풍부한 후보자보다 더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 보고서 바로가기)
주목할 점은 생성형 AI 도구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그래픽 디자이너와 같은 기술 직군뿐만 아니라 마케팅, 미디어, 영업, 일반 사무 직종 등 다양한 직무의 채용 공고에서도 언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AI가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Z세대 54%가 정기적으로 AI 사용, 그러나 22%만 학업에 활용
Z세대 학생들 사이에서 생성형 AI 도구에 대한 인식은 2023년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현재 학생들의 대다수가 생성형 AI 도구에 익숙해졌으며, 54%가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제 수행이나 구직 활동보다는 개인적인 용도나 단순 호기심으로 AI를 활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 중 22%만이 생성형 AI를 학업에 활용하고 있거나 활용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30%만이 이력서, 자기소개서 또는 기타 구직 자료 작성에 AI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2024학년도 비기술 전공 학생은 "호기심과 내 글 교정을 위해 AI를 주로 사용하지만, 창의적인 콘텐츠는 만들지 않고 그럴 의향도 없다"고 말했다.
학교 선택성과 전공에 따라 AI 사용 패턴도 다르게 나타났다. 포용적인 입학 정책을 가진 학교의 학생들 중 50% 이상이 거의 또는 전혀 생성형 AI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반면, 선별적인 학교의 학생들은 약 40%만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기술 분야 전공 학생들의 거의 25%가 매일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반면, 비기술 분야 전공 학생들은 약 10%만이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AI 학습 방식의 불균형: 79%가 독학, 정규 교육은 15%에 불과
생성형 AI 도구 사용법을 어떻게 배웠는지 질문했을 때, 학생들은 압도적으로 직접 실험을 통한 자기 학습이라고 답했다. 79%의 학생이 스스로 AI 사용법을 익혔다고 응답했으며, 친구와 동료로부터 배우는 것이 44%로 그 뒤를 이었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학습이 30%로 나타났다. 대학에서의 정규 교육을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습득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단지 15%에 불과했다.
비기술 전공 학생들은 생성형 AI를 스스로 배울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블로그나 온라인 튜토리얼을 통해 배울 가능성도 낮았다. 그러나 이들은 친구, 동료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생성형 AI 사용법을 배웠다고 응답할 가능성이 훨씬 높았다. 이러한 추세는 비기술 전공 학생들의 AI 문해력 향상에 있어 비공식적인 짧은 형식의 콘텐츠와 동료 간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Z세대의 절반이 AI에 불안감 표출, '일자리 대체' 최대 우려
학생들이 생성형 AI 도구에 더 익숙해짐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은 이 새로운 기술이 자신의 직업 전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다. 2024년 졸업생의 약 절반이 생성형 AI의 영향에 대해 다소 또는 매우 걱정하고 있으며, 이는 2023년 졸업생 대비 소폭 증가한 수치다. 기술 전공자들이 덜 우려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 차이는 비교적 작아서, 2024학년도 학생들 중 기술 전공자의 45%가 다소 또는 매우 걱정한다고 응답한 반면, 비기술 전공자는 50%가 그렇다고 답했다.
한 2024학년도 기술 전공 학생은 "내 직업은 프로세스 자동화 엔지니어링 분야가 될 것이다. 이 분야는 이미 AI를 포함하고 있으며, AI가 너무 발전하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고 걱정된다"고 말했다. 비기술 전공의 2025학년도 학생은 "AI 아트가 지난 몇 년 동안 상승세에 있다. 이는 내가 다른 인간뿐만 아니라 AI 생성기와도 직업을 놓고 경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많은 학생들은 또한 AI가 교육, 창의성 및 직업 윤리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있다. 개방형 설문 응답에서 학생들은 학문적, 직업적 진실성, AI가 생산하는 인간 중심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그리고 실업과 장기적인 혁신에 대한 세계적인 영향 등과 관련된 우려를 공유했다.
FAQ
Q: 생성형 AI가 취업 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해지고 있나요?
A: 핸드셰이크 플랫폼에 게시된 채용 공고 중 생성형 AI 도구를 언급하는 비율이 지난 1년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 리더의 71%가 경험보다 AI 기술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I 활용 능력은 기술 직군뿐 아니라 마케팅, 영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습니다.
Q: 대학생들은 주로 어떤 방식으로 생성형 AI 사용법을 배우고 있나요?
A: 79%의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통한 자기 학습으로 AI 사용법을 익혔다고 응답했으며, 친구와 동료(44%), 소셜 미디어(30%)를 통해 배우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반면 대학의 정규 교육을 통해 AI 기술을 습득한 학생은 15%에 불과해 공식 교육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Q: Z세대가 생성형 AI에 대해 가장 우려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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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Z세대 학생들은 AI가 자신의 직업을 대체할 가능성, 창의적인 직업의 감소, 인간의 학습 의지 감소, 제품과 서비스 품질 저하, 그리고 전 세계적인 실업률 증가 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2024년 졸업생의 약 50%가 생성형 AI가 자신의 직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 이 기사는 AI 전문 매체 ‘AI 매터스’와 제휴를 통해 제공됩니다.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 기사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