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써봤다" 90%…하지만 만족도는 '뚝'

컴퓨팅입력 :2025/02/19 14:23

알투씨컴퍼니(R2C Company)가 운영하는 데이터 수집 플랫폼 '픽플리(Pickply)'가 전국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9.7%가 AI 서비스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생성형 AI 서비스의 경우 84.6%가 사용해봤으며, 특히 챗GPT(ChatGPT)는 93.9%의 압도적인 사용률을 기록했다.

소비자 추천지수(NPS)에서 챗GPT(ChatGPT)는 -3점을 기록했다. 다른 생성형 AI 서비스들의 성적은 더 저조했다. 제미나이(Gemini)는 -26점, 뤼튼(Claude)은 -38점,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는 -40점, 딥시크(DeepSeek)는 -44점을 기록했다. NPS는 최대 100점에서 최저 -100점까지 측정되며, 마이너스 점수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기업이 도입했을 때 선호하는 AI 브랜드 조사에서는 챗GPT가 45.6%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이어서 제미나이 35.8%, 코파일럿 28.0%, 하이퍼클로바X 27.4% 순이었다. 뤼튼과 클로드는 22% 내외의 선호도를 보였으며, 딥시크는 17.7%로 가장 낮은 선호도를 기록했다. 한편, 소비자들은 AI 서비스 도입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서비스의 정확성 및 신뢰성'(43.7%)과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정책'(30.9%)을 꼽았다.

관련기사

알투씨컴퍼니 관계자는 "AI 시대에서 기업이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선 서비스의 정확성과 신뢰성, 개인정보 보호, AI 활용의 투명성 제고가 핵심"이라며 "기업들은 AI를 통한 혁신과 함께 윤리적 운영,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 기사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