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AI 구독자 299%나 늘었다

KB국민카드, 구독 서비스 트렌드 분석

금융입력 :2025/02/16 08:00    수정: 2025/02/16 12:12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KB국민카드는 16일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약 460만명을 분석한 결과, 2024년 생성형 AI 서비스 구독 서비스 이용건 증가율이 2023년 대비 299%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다고 밝혔다. 지난해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고객 10명 중 3명은 7개월 이상 유료 구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근 핫하게 등장한 생성형 AI 서비스 등서 구독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자료=KB국민카드)

구독 서비스 10개 유형(쇼핑·배달 멤버십, 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전자책·만화, 생활·건강, 생성형 AI, 게임, 주류, 온라인 강의(입시용 제외), 뉴스·매거진)에 대해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3년 대비 2024년 전체 구독 서비스는 이용건수는 12.9%, 이용금액은 17.1% 성장했다.

전체 구독 서비스에 대한 연령대별 이용 고객 수 비중은 30대가 24%로 가장 높았고, 40대 23%, 20대 22%, 50대 20%, 60대 이상 11% 순으로 나타났다. 구독 서비스 유형별로도 주된 이용 연령대는 다르게 나타났다.

관련기사

(자료=KB국민카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구독 서비스 결제 데이터 연령대를 보면 쇼핑·배달 멤버십은 40대 고객 비중이 25%로 가장 많았다. 음악과 영상 스트리밍은 20대가 각각 41%, 30% 생활·건강과 관련된 구독은 30대 44%, 생성형 AI는 20대가 38%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5세~29세 고객은 평균 7.3개 유료 서비스를 구독하고 43%는 7개 이상 이용 중 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세~39세 고객의 경우 32%가 7개 이상의 다중 구독 서비스를 유료 구독한다고 응답했다. 40대와 50대 고객도 1~3개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용한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