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2024년 12월 31일로 마감된 2024 회계연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엑스박스 게임 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한 66억 달러(약 8조7천900억 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엑스박스 하드웨어 매출은 전년 대비 29% 하락했다. 이는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에스 콘솔의 판매량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엑스박스 하드웨어 판매 감소는 지난 분기에 이어진 추세로, 경쟁사인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5 판매 호조와 비교해 엑스박스의 시장 점유율 확대가 쉽지 않은 상황임을 시사한다.
반면 엑스박스 콘텐츠 및 서비스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2% 증가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실적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엑스박스 게임패스 가입자 증가를 꼽았다. 특히 PC 게임패스 가입자가 30% 넘게 증가하며 성장세를 견인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게임패스는 이번 분기 동안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고 말하며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1억4천만 시간의 스트리밍 기록을 달성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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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실적 발표에서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매출이 처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전체 실적에 반영됐지만, 구체적인 엑스박스 부문 기여도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콘텐츠 및 서비스 매출 증가가 이 인수의 직접적인 영향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엑스박스의 하드웨어 판매 감소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패스 및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확대를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