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은 2024 장애인 미디어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5일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개최했다.
올해 3회째 열린 이 공모전은 ‘미디어 콘텐츠로 함께하는 우리의 이야기’라는 주제로 ▲장애인 제작 ▲장애(인) 주제 ▲숏폼 등 3개 분야의 콘텐츠를 접수받아 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특별상 2편 등 총 13편을 시상했다.
공모전에는 총 132점의 콘텐츠가 접수돼 지난해보다 약 22% 증가했으며 국민 참여 심사규모도 지난해보다 두 배 가량 증가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 대상을 수상한 ‘사랑을 보다(제작, 정은주)’는 청각 장애인 부모에게서 태어난 자녀가 성장하면서 겪는 부모와의 소통의 어려움과 사랑을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감독의 시선으로 잔잔하게 표현하여 진한 여운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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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응모작들은 장애인 본인의 일상을 드라마와 다큐멘터리로 그린 작품이 많았는데, 촬영기법과 편집기술이 세련되고 질적으로 우수한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어 수상작 선정이 어려웠다는 평가다. 올해 수상작은 방송, 온라인 등을 통해 공개하고 다양한 홍보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김태규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은 “누구나 원하는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누릴 수 있는 차별 없는 미디어 환경을 만드는 것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이자 가치”라면서 “장애와 상관없이 누구나 미디어를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 미디어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