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융합로 진공설비 8년만에 납품 완료…개당 400t…"보잉 여객기 이륙 중량"

총 9개 섹터 중 4개 국내서 제작…용접 길이만 1.6㎞

과학입력 :2024/11/22 11:27

현대중공업이 보잉747 점보 여객기 최대 이륙 중량과 같은 400톤짜리 핵융합로 핵심장비인 '진공설비' 섹터를 제작해 해외로 납품하는데 성공했다.

2개 섹터 제작기간만 8년이 걸렸다. 마지막 섹터 제작 비용은 700억 원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핵심 부품인 진공용기 섹터를 제작 및 납품하고, 프랑스 현지에서 조달 완료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기념식은 ITER 주최로 21일(현지시간) 국제 핵융합실험로 제작 현장인 프랑스 카다라쉬에서 열렸다. 피에트로 바라바스키 ITER 사무총장 등 7개 회원국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8월 미포항에서 현대중공업이 제작한 진공용기를 선적 중이다. (사진=고기정통부)
현대중공업의 ITER 진공용기 제작 현장.

국내에서는 과기정통부 황판식 연구개발정책실장을 비롯한 핵융합에너지연구원 정기정 ITER 사업단장, 현대중공업 박경호 상무 등이 참석했다.

ITER 진공용기는 초고온 플라즈마를 발생·유지하는 고진공 환경으로 핵융합로의 핵심 설비다. 총 9개의 섹터로 구성돼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추가 수주받은 2개를 포함, 총 4개 섹터를 제작했다. 개별 섹터 당 높이 13.8m, 무게는 약 400톤이다. 9개 섹터를 모두 조립할 경우 무게만 5천 톤에 달하는 초대형 구조물이다.

진공용기 각 섹터는 4개의 조각으로 나눠 제작하는데, 이를 결합하는데만 1.6km 이상의 용접이 필요하다.

내벽 부품들을 오차 없이 조립할 수 있도록 수㎜ 이하의 엄격한 공차를 유지해야 하는 등 고난도의 성형 및 용접 기술이 요구된다.

핵융합연구원 측은 "진공용기는 ITER의 구성 부품 중에서도 가장 제작 난이도가 높은 핵심 품목"이라고 말했다.

당초 우리나라는 ITER 이행협정에 따라 2개의 진공용기 섹터 제작을 할당 받았으나, 나머지 7개 섹터 제작을 맡았던 유럽연합(EU) 작업이 지연됨에 따라 2016년 2개 섹터 제작을 추가로 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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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현대중공업 등 국내 기업은 총 1천200억원 상당의 해외 수주 계약고를 올렸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차관은 "핵융합로 핵심 기술과 제조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다가올 핵융합 실증로 건설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지난 7월 '핵융합에너지 실현 가속화 전략'을 차질없이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핵융합실험로에 들어가는 진공용기 섹터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