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멤버십은 가입자 지출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와우 가입자의 주문 빈도는 비회원의 9배이며, 이미 쿠팡이 익숙한 와우 가입자 지출은 신규 회원의 2.5배 이상이다."
쿠팡이 올해 3분기 전 사업 부문에서 고루 성장하며 괄목할 만한 실적을 냈다. 지난 분기 적자였던 쿠팡은 흑자로 돌아섰고,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5일(현지시간) 김범석 쿠팡 의장은 3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일관된 성장과 마진 확대는 수년간 투자와 소비자 경험, 운영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의 결과"라며 "어느 한쪽을 희생하지 않고 성장과 투자 모두 달성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미국에 상장한 쿠팡이 이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0조6천900억원(78억6천600만 달러·분기 평균환율 1천359.02원)으로 전년 동기(8조1천28억원·61억8천355만 달러) 대비 32% 늘었다. 영업이익은 1천481억원(1억9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고, 342억원 적자를 기록한 전분기 대비로는 흑자 전환했다.
김 의장은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성장은 주로 기존 가입자들의 높은 참여로 이뤄졌으며, 기존 카테고리와 프레쉬, FLC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 확장이 크게 기여했다"며 "장기적으로는 신규 활성 가입자들의 소비가 기존 가입자들의 소비와 수렴하면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쿠팡이츠와 대만 사업, 쿠팡플레이, 파페치, 광고와 같은 신사업 서비스들의 성장도 강조했다.
김 의장은 "각 서비스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가입자에게 놀라운 경험을 제공하고 매력적인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에 대해 더욱 고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와우 멤버십 월 이용료 가격 인상 이후의 변화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쿠팡의 이번 실적은 지난 8월 기존 가입자에 대해 와우 멤버십 요금을 월 4천990원에서 7천890원으로 올린 이후 첫 분기 실적이라 주목됐다.
먼저 쿠팡 커머스 부분 활성 가입자는 2천25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는데, 김 의장은 "쿠팡의 성장은 주로 기존 가입자들의 지출 증가에 의해 이뤄지고 있으며, 로켓 상품 선택과 다양한 서비스가 증가하며 가입자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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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와우 멤버십은 소비자 지출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라며 "쿠팡이 익숙한 와우 가입자의 지출은 신규 가입자보다 2.5배 이상"이라고 덧붙였다.
파페치나 쿠팡이츠, 대만 사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도 나왔다. 김 의장은 "파페치가 효율성을 높이며 목표했던 손익분기점을 거의 달성했고 쿠팡이츠 서비스도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대만에서는 더 많은 브랜드와 협력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고, 이러한 지역에서 급격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