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js, 변환 없이 타입스크립트 코드 지원…생산성·개발편의성 향상

아직 개발 단계로 개발자 피드백으로 완성도 향상 목표

컴퓨팅입력 :2024/07/29 10:38

노드.js가 추가 변환(transpilation) 없이 타입스크립트 코드를 직접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험적인 지원 기능을 도입한다.

29일 데브클래스 등 외신에 따르면 노드.js 기술 운영 위원회는 노드.js에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실험적 지원을 추가했다고 깃허브 커뮤니티를 통해 밝혔다.

노드.js는 웹 브라우저를 비롯해 윈도우, 리눅스, 맥OS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 런타임 환경이다. 타입스크립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기반으로 개발한 언어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에 특화된 것이 특징이다.

노드JS

그동안 노드.js는 타입스크립트로 작성된 코드를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번 기능 추가로 변환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개발 중인 실험적인 기능으로 오류가 있을 수 있어 실무에서 활용하기엔 추천되지 않는다.

이번 통합은 타입스크립트를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하는 복잡성을 제거함으로써 개발 워크플로우를 단순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간소화는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점차 증가하는 웹 및 앱의 복잡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개발 단축을 통한 오류 감소, 코드 관리의 용이성 향상을 비롯해 더 나은 개발 경험 제공을 통해 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장애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지원한다.

노드.js 기술 운영 위원회는 아직 실험단계인 이번 업데이트를 발전시키기 위해 커뮤니티 피드백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개발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테스트하고 통찰력을 제공할 것을 권장하며, 개발자들이 제공한 의견은 수렴 후 개발에 적용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상당수의 개발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충분한 개선과 발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되는 중이다.

노드.js의 기술적 개발과 보안을 담당하는 마르코 이폴리토 수석 보안 엔지니어는 이번 기능 업데이트에 대해 "간단히 무시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 업데이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