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엔티, 버즈니 'AI쇼핑톡' 도입

24시간 상담 챗봇·방송 요약 시스템 제공

중기/스타트업입력 :2024/07/22 17:11

태광그룹 계열 티커머스채널 쇼핑엔티가 버즈니 커머스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AI쇼핑톡'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AI쇼핑톡 서비스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AI 무엇이든 물어보세요(24시간 이용자 상담 챗봇 서비스)'와 'AI 한 눈에 방송 요약(AI 방송 요약 시스템)'을 제공한다.

AI쇼핑톡은 이용자와 앱 및 웹에서 채팅하며 상품 구매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챗GPT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한 대화형 응대서비스로 이용자에게 적합한 방송 정보, 상품평, 상품 장단점 분석 등을 제공한다.

쇼핑엔티가 'AI쇼핑톡' 서비스를 도입했다. (사진=쇼핑엔티)

이용자가 어떤 형태로 질문을 하든 스스로 분석해 추가적인 정보를 내놓기도 한다. 과거 챗봇 서비스들이 일반적인 질문으로 한정된 정보만 얻을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여름 장마철에 편하게 입을 옷은 무엇일까', '요즘 잘 나가는 건강식품은 뭐지' 등 다양한 질문이 가능하다.

또 이 서비스는 검색 결과 내에서도 추가 질문을 통해 더욱 세부적인 정보제공이 가능하다. 예컨대 '여름 여성 원피스'를 검색한 뒤 AI쇼핑톡에게 "시원한 냉감 소재 옷을 찾아줘"라는 질문을 던지면 검색결과 내에서 상품 평가를 걸러 해당상품을 찾아 준다. 마찬가지로 특정 상품 내에서도 AI쇼핑톡에게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 질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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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방송 요약 시스템은 AI가 방송 화면, 멘트 등을 통해 상품의 특징, 이용자 관심 기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한다. 이후 이를 앱의 상품 방송 화면에 별도로 제공한다. 쇼핑엔티 이용자라면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 가능하다.

한상욱 쇼핑엔티 대표는 "이번 쇼핑엔티의 AI쇼핑톡 서비스 도입은 앞으로의 초 개인화 소비 트렌드에 맞춰 AI 기술을 활용했다"며 "쇼핑에서의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극대화 해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