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기관 투자자들이 테슬라 주식을 팔아 치우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은 테슬라의 눈부신 성장 시대는 과거 일이 됐다면서 발을 빼고 있다고 이 매체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표적인 기관투자자인 가벨리 펀드의 존 벨톤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테슬라 주가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느끼지 시작했다"면서 "2022년 초 사들인 6만5900주를 1분기에 팔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주가를 정당화할 수 있는 펀더멘털이 있을 때 주가가 잘 움직인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테슬라 주가는 올들어 30% 가량 하락했으며, 2021년 최고점과 비교하면 50% 이상 떨어졌다.
테슬라 1분기 실적는 시장 전망치를 밑돌았다. 일론 머스크는 2025년 하반기부터 더 저렴한 전기차 신모델 ‘모델2’를 생산할 것이라면서 투자자 설득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5년 간 테슬라 주가가 약 14배 증가한 덕분에 테슬라 투자자들은 어려운 시기도 버틸 수 있었고, 테슬라를 자동차 제조사보다는 기술 기업에 가깝게 가치평가를 해왔다.
하지만, 최근 테슬라에 우호적이었던 사람들 중 일부가 테슬라가 과거처럼 눈부신 성장을 하기 힘들 것이라는 쪽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테슬라 주식의 미래 가치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모닝스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이후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18개 뮤추얼 펀드 중 10개는 지난 분기 테슬라 주식 비중을 줄였다. 특히 그 중 4개는 지분을 15% 이상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 지분을 늘린 펀드는 5개에 불과했다.
자산운용사 거버카와사키웰스&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로스 가버는(Ross Gerber)는 올해 테슬라 주식을 꾸준히 매도하고 있다며 "테슬라의 성공 스토리가 끝났다고 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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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투자자들은 테슬라 주식을 팔고 있으나 월스트리트 전체가 같은 의견은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시장조사기관 LSEG 집계 자료에 따르면, 19명의 시장 분석가는 현재 테슬라에 대해 ‘매수’ 또는 ‘적극 매수’ 등급을 준 상태다. 이는 지난 2월의 17명보다 증가한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