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업계에 '미니멀리즘'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 1~2인 가구가 지속 증가하면서 중소형 면적의 주거 공간과 함께 더 작고 가벼운 가전 제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진 영향이다.
지난 9일 행전안전부가 발표한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 전국 1인 가구의 세대 수는 약 1천2만명으로 집계됐다. 처음으로 1천만 가구를 돌파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3월 전체 세대원 수를 살펴봐도 1~2인 세대 등 적은 수의 세대는 증가한 반면 4인 세대 이상은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에 더해 최대한 숨기고 없애는 미니멀 인테리어 또한 대세로 떠오르면서, 크기를 줄이고 디자인적 요소를 강화해 취향대로 꾸민 집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가전 제품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 청소가전 브랜드 샤크가 최근 선보인 무선 청소기 신제품 '에보 파워 시스템 네오시리즈'는 1.5kg의 초경량 무게와 화이트 컬러의 초슬림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먼지의 양을 인식하여 흡입력을 자동 조절하는 'IQ 센서', 바닥재의 종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브러시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플로어 센서' 등 지능형 센서도 탑재했다. 한국 주거 문화에 맞게 청소기 헤드는 더욱 콤팩트한 사이즈로 설계됐다. '딥 클린 파워 핀'으로 바닥이나 카펫에 낀 먼지를 더욱 강력하게 청소할 수 있으며, 머리카락이나 반려동물의 털의 엉킴을 방지해주는 안티 헤어랩 기능도 탑재했다.
청소가 필요한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헤드 외 ▲미니 모터 헤드 ▲틈새용 노즐 ▲이불용 노즐 등 총 3가지의 액세서리 툴을 추가 제공한다. 스틱에 있는 릴리스 버튼을 누르면 바로 본체와 분리가 가능해 핸디형 청소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샤크 에보 파워 시스템 네오 플러스 모델에 포함된 충전 스테이션에는 자동 먼지 비움 시스템까지 탑재되어 있다. 충전 스테이션은 헤파(HEPA) 필터로 미세먼지와 알레르겐을 최대 99.97% 잡아낸다.
SK매직은 지난 2월 출시한 '초소형 직수 정수기'를 출시 한 달 만에 약 1.5만 대 팔았다. 제품은 폭 16.4cm, 깊이 37.0cm, 높이 34.5cm로 주방 공간 활용도를 최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성인 여성 손 한 뼘 정도의 작은 크기지만 사용자 편의성은 더욱 높였다.
특히 보이지 않는 냉각 시스템의 내부까지 오염, 부식, 세균에 강한 스테인리스를 적용해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단열재 사용을 각각 25%, 96%가량 줄였다. 에너지 사용 비용도 최대 50%까지 낮췄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 앱을 통해 제품 상태와 취수량을 확인할 수 있는 loT 기능을 탑재했다.
색상은 취향에 따라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내추럴 화이트 ▲파스텔 핑크 ▲파스텔 블루 ▲메탈릭 그레이 등 4가지로 구성했다.
쿠쿠홈시스는 공간 제약 없이 편리하게 활용 가능한 초슬림 벽걸이 공기청정기를 선보인 바 있다. 폭 11.5cm에 불과해 부담스럽지 않은 두께로 좁은 생활 공간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전면 흡입구로 들어온 오염 공기를 3단계 필터 시스템을 거쳐 정화한다. 초미세먼지 집진 필터로 봄철 불청객인 황사과 꽃가루, 분진을 제거한다. 실내 공기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4단계 컬러 라이팅 기능을 탑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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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 교환 주기가 되면 LED를 통해 알림을 받을 수 있어 교체 주기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은 스탠드형 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공기청정이 필요한 공간마다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중소형 면적의 주거 공간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작고 기능은 충실한 소형 가전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며 "좁은 틈에 설치하기 용이하거나 벽에 거는 등 공간 활용을 높인 제품이 더욱 다양화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