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내달 1일부터 전기차 에너지 효율 등급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국내 신고된 시판 중인 모든 전기차 278개 모델이 5단계 등급으로 구분된 전기차 등급 라벨을 부착하게 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해 9월부터 신규 전기차에 한해 에너지 효율 등급제를 시행했는데, 이를 기존 모델까지 전면 확대하는 것이다.
에너지 효율 등급 기준은 ▲1등급 5.8km/kWh 이상 ▲2등급 5.7~5.0km/kWh ▲3등급 4.9~4.2km/kWh ▲4등급 4.1~3.4km/kWh ▲5등급 3.3km/kWh 이하다.
에너지 효율 1등급 전기차는 전체 모델의 2.2%인 6개로, 현대자동차 3개 모델, 테슬라 2개 모델, 스마트솔루션즈 1개 모델이 포함됐다.
2등급은 54개 모델(19.4%), 3등급은 73개 모델(26.3%), 4등급은 83개 모델(29.8%), 5등급은 62개 모델(22.3%)로 조사됐다.
전기차 에너지효율 1등급에 해당하는 아이오닉6의 연간 충전 요금은 평균 주행 거리 1만3천323km 기준 약 78만원이다. 5등급 전기차의 충전요금인 약 162만원에 비해 약 84만원 가량 저렴하며, 평균 203만원인 내연기관차, 평균 156만원인 하이브리드차의 연간 연료비와 비교해도 절반 이하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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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등록 대수가 지난 2019년 8만9천대에서 지난해 54만4천대로 급증했고, 등록 모델도 같은 기준 27개에서 278개로 늘어났다. 산업부는 등급제 시행으로 소비자가 쉽게 전기차 효율을 비교할 수 있게 돼 고효율 전기차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제도 시행으로 고효율 전기차에 대한 업계의 기술개발 촉진과 소비자 선호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 시장 동향, 제도 시행성과 등을 분석해 개선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