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철 GIST총장 "투자사 설립 여주상 마젤란 대표 영입"

28일 기자간담회서 ‘30년 뒤를 위한 30대 혁신방안’ 공개

과학입력 :2024/03/29 06:43    수정: 2024/03/29 09:43

“GIST 교수 창업 지원을 위해 '지스트홀딩스'를 설립했습니다. 오는 4월 1일부로 여주상 마젤란기술투자 대표를 영입합니다. 오는 9월엔 AI정책전략대학원을 광주본원과 세종, 서울에 오픈합니다.”

임기철 GIST 총장이 대학 경영 혁신에 올인했다.

과학기술 정책 전문가다운 GIST 미래 청사진을 그려가며 혁신에 속도를 냈다.

임기철 총장은 지난 28일 서울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자단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28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하는는 임기철 GIST 총장. (사진=GIST)

임 총장은 이날 경영성과를 공개하며, 30개 항목에 달하는 앞으로의 혁신 구상을 밝혔다.

임 총장은 지난해 7월 GIST 총장으로 임명됐다. 재임한 지 8개월 보름 정도 됐다.

“GIST 전 구성원에 '희망열기'라는 서한을 6회 발송했습니다. 경영 방침을 알리고, 소통하기 위해서입니다.”

임 총장은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11월 ‘GIST 행정혁신위원회’를 꾸렸다.

이 위원회 아래엔 3개의 TF가 있다. '30년 미래를 그리는 30대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것이 목표다.

TF 이름도 △당당 △행복 △희망이란 단어를 넣어 짰다. 30년 뒤의 GIST 주춧돌을 놓겠다는 것이다.

‘당당한 지스티안 TF’는 ▲AI 정책전략대학원 설치 ▲GIST 외연 확대 ▲지스트홀딩스 운영 ▲기금확보 능력 강화 방안 등을 모색해 왔다.

AI정책전략대학원 세종, 서울 9월 오픈

임 총장은 AI 정책전략대학원 설치와 관련해 "서울과 세종, 광주에 설립 예정"이라며 밝혔다.

광주 본원의 AI 기술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국적으로 인력을 양성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은 이미 서울역 인근에 사무실도 확보했다. 기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교과과정에 담을 계획이다.

세종은 정부 등 공공파트너를 주 대상으로 AI 정책 중심의 석박사 과정을 검토했다. 오는 4월부터 8월까지 신입생을 모집한다. 개강은 9월이다.

교내 교수 창업 등을 지원할 '지스트홀딩스'는 지난해 설립했다.

오는 4월 1일부로 여주상 마젤란기술투자 대표를 영입한다. 여 대표는 서울공대 화공과 출신으로 투자업계에서는 명성이 높다. 자금모집, 광주와 전남지역 혁신을 추진한다.

지스트홀딩스 올해 출자 3개 예상

‘지스트홀딩스’ 주주는 GIST 1인(주식 100% 소유)이다.

자본금은 사업화준비금 적립액 5억 원으로 마련했다.

올해 출자회사는 3개 정도 예상했다. 내년부터 2027년까지는 20개에 출자해 매출 100억 원을 올리는 것이 목표다.

오는 2028년 이후가 되면 출자회사가 50개에 이르고, 총 매출이 2천억 원, 투자 펀드도 2개 정도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임기철 GIST 총장 기자감담회. (사진=GIST)

임 총장은 발전기금 확보 등을 위해 지난해 12월 박주선 전 국회 부의장을 제1대 발전후원회장으로 모셨다.

지난 1월엔 유능한 인물도 영입했다. 정용화 대외부총장이다. 정용화 부총장 주요 미션은 발전기금 모금이다.

실제 임 총장이 4년 임기 내 내건 발전기금 목표액은 200억 원이다. 지난 해 7월 취임 이후 29억 원을 모았다.

정용화 부총장에 따르면 포스텍은 10년 내 1조 원 모금목표, KAIST는 2천억 원을 발전기금으로 쌓아놓고 있는데 GIST는 100억 원 남짓이라는 것.

이를 전투적으로 가속해 GIST를 대학발전의 새로운 경지로 끌어 올리겠다는 것이 임 총장의 야심 찬 포부다.

GIST 외연 확대와 관련해서는 오는 가을학기부터 순천에 GTMBA라는 최고경영자 과정을 오픈할 계획이다.

올해 삼성과 30명 규모 반도체 계약학과 개설

지역 및 산업체와의 협력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삼성전자 인력 30명을 대상으로 품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반도체 계약학과도 운영한다.

내년 오픈을 목표로 현재 20명 규모의 대기업 계약학과도 추진 중이다.

임 총장은 향후 100명 규모로 산업계 인력을 지속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임 총장은 기초과학연구원(IBS) 캠퍼스연구단 유치에도 공을 들였다.

현재 레이저와 화학 분야에서 각각 2개 연구단이 단장 선정 바로 앞 단계인 최종 협상을 진행 중이다.

임 총장은 연구단장 후보를 발굴 중인 생명공학 분야까지 따면 3개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임기철 GIST 총장이 답변하고 있다.(사진=GIST)

‘행복한 지스티안 TF’도 만들어진 지는 얼마 안 됐지만, 많은 일을 펼쳐놨다.

이 TF는 ▲교원인사 개선 : 정년 보장/승진·평가 개혁 ▲우수교육 육성 ▲세계적 석학 초빙 등을 핵심 과제로 꼽았다.

임 총장은 우선 교원 정년을 65세에서 70세로 연장할 계획이다.재원과 여건이 마련되는 대로 글로벌 석학 초빙에도 나선다. 글로벌 석학은 IBS 단장급을 원했다.

올해 특훈교수 3명 선발...총 1억 원 지원

또 우수교원 육성 차원에서 특훈교수제와 패컬티 커리어 디자인제를 도입한다.

특훈교수에는 중견급 4천만 원, 신진급에 2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1억 원 정도 예산을 잡아 중견급 1명, 신진급 2명 선발을 진행 중이다.

임 총장은 "신년사에서도 언급했듯 4대 과학기술원이 경쟁하지 말자. 우린 우리대로 장점이 있다"고 했다며 "학생수업도 경쟁이 과도하다. 석사 2년 차부터는 등급을 나누기보다 프로젝트 베이스로 평가해 합격, 실패로만 등급을 단순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학부 단과대 개념으로 대대적 개편

‘희망찬 지스티안 TF’도 바쁘게 움직인다. ▲학부 명칭 조직 개선 ▲이미지 브랜딩 등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기존 14개 학부를 단과대 개념의 학부 중심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학사기획실 및 R&D조정실을 신설했다.고등광기술연구소는 고등광기술연구원으로 승격했다.

또 국방안보센터와 우주센터도 설치할 예정이다.

“국가R&D예산 전체의 4.5%가 적당”

이외에 임 총장은 국가R&D예산 삭감을 정책 실패로 규정했다.

또 과학기술정책 전문가답게 과거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R&D 예산의 적정성에 대한 계산 결과도 언급했다.

전체 국가예산의 5%를 R&D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4.5%가 적당하다는 것. 예를 들어 우리나라 내년 예산이 660조 원이라고 가정할 때 5%면 대략 34조~35조 원인데, 세수가 줄고 복지수요 등이 늘어 5% 투자는 쉽지 않을 것으로 봤다.

의사 정원에 대해서도 의견을 냈다.

관련기사

정원의 10% 정도는 의사과학자(사이언티스트 메디컬 닥터)로 배정해 신약개발 등에 투입하는 방안이 어떠냐는 것이다. 의사예비역으로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봤다.

“4월부터 예산심의에 들어가는데, 내년 R&D예산이 32조 원 정도는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인건비가 포함되는 과제는 확충했으면 합니다. 또한, 연구 장비나 의료 장비 국산화율이 10% 정도라고 알고 있는데, 경제 규모가 세계 10위인 우리에게 90%에 달하는 외산 장비 비율은 제고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