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인튜이트'처럼…국내 택스테크 대표주자는

볼타·쎔, 불편함 파고들어 고객 확보 가속

금융입력 :2024/03/23 08:20    수정: 2024/03/23 08:33

미국의 택스테크 공룡 인튜이트(Intuit)는 시가총액이 1천800억 달러에 달하는 초거대 기업으로 다양한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민들의 대표 세금신고 서비스인 터보택스(TurboTax), 자영업자 경영관리 솔루션 퀵북( QuickBooks)이 대표적인 서비스로 회계사가 장악하고 있는 세금신고 시장을 소프트웨어로 파고들어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세금신고가 가능하게 만든 점이 주효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인튜이트를 꿈꾸며 세무·경영관리 시장에서 노력 중인 스타트업들이 있다. 세금과 관련한 불편에 집중, 고객 확보와 서비스 확대 중이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서비스 '볼타(Bolta)'는 사업자들이 거래를 할 때마다 발급해야 하는 세금계산서를 보다 쉽게 발행하고 관리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세금계산서 발행 빈도가 잦은 법인이 주요 고객층이다.

(사진=이미지투데이)

홈택스에 비해 직관적이고 편리한 기능들로 차별화했다. 반복적인 계산서 발행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예약발행 기능, 팀원끼리 계산서 관리를 같이 할 수 있는 동시 접속 기능 등 다양한 편의성이 장점이다. 최근에는 모바일웹 버전을 출시해,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발행과 관리가 가능하다. MacOS 환경에서도 구동이 최적화 됐다.

볼타는 2023년 5월 출시한 이래, 약 400곳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10개월만에 누적세금계산서 발행 건수 1만건, 누적세금계산서발행액 150억을 넘어섰다. 현재, 채널톡, 세무특공대, 가현회계법인 등의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가 이용 중이다. 

볼타 관계자는 "세금계산서 발행 및 관리 영역에서 볼타의 혁신적 사고와 기술을 증명하고 고객을 더 늘리는 게 첫번째 목표"라며 "그 후에는 사업자들의 경영관리를 보다 쉽게 만들어줄 수 있는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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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 세금신고 서비스 '쎔(SSEM)'은 세무사 개입 없이 100% 소프트웨어로 고객의 승인 하에 홈택스에서 세무 정보를 가져와 알고리즘이 최적의 세액계산을 도출해낸다. 실시간 납부까지 가능하다. 

SSEM 관계자는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건당 3만3천원(부가세 포함)에 실시간으로 빠르게 할 수 있어, 사업자 고객들이 재방문, 재결제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SSEM은 현재까지 누적신고건수 30만건과 누적가입고객수 90만명 돌파를 코앞에 두고 있다. SSEM은 개인사업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세금 신고를 하면서도 절세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