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글로벌 디지털 매력도시로···UP·IN·OUT 추진"

[디지털 리더-김태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현장형 원장 될 것...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인터뷰입력 :2024/03/17 16:58    수정: 2024/03/20 09:44

"책상형이 아닌 현장 소통형 원장이 되겠습니다."

김태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은 17일 지디넷코리아와 인터뷰에서 "부산을 글로벌 디지털 매력도시로 만들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과기정통부 산하 ICT 기업 지원 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그는 작년 12월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에 취임했다. 한양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2002년 NIPA에 입사해 소프트웨어산업본부장, 글로벌성장본부장, 정보통신산업본부장을 역임했다. NIPA에 있으며 SW,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을 관할한 디지털 전문가다.

김 원장은 최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하 부산진흥원) 조직을 개편했다. 지역의 신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하고 고효율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다. 기존 '2본부·1실·7단·1TF단·1팀·1센터'을 '2실·4단·2센터·1팀'으로 재편했다. 외형상 규모가 줄었지만 효율화로 더 큰 '과실'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조직 재편의 핵심은 ▲글로벌 드라이브&미래 신사업 실행력·기획기능 강화와 ▲IT·CT 융합 및 협업 강화로 디지털 전환 및 확산 확대다. 특히 사업부서의 의사결정 단계를 기존 3단계에서 2단계로 단순화하며 원장 직속으로 뒀다. 사업부서는 ▲글로벌전략사업단 ▲AI·DX진흥단 ▲융복합콘텐츠진흥단 ▲글로벌게임산업진흥센터 ▲디지털인재양성센터 등 다섯 부문으로 구성했다. 또 지난 1월 신설한 '전략사업추진TF단'은 정식 조직화해 '글로벌전략사업단'으로 변경, 신설했다.

원장 취임 이후 지난 3개월간의 소회에 대해 김 원장은 "부산은 기술과 창의성이 풍부한 도시로 지리적 환경은 물론 다양한 면에서 개발과 표용의 문화가 강한 열린 도시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면서 "부임 이후 매주 현장에서 지역기업들과 만나 소통하고 있는데 지역 기업과 인재들의 열정과 성장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들려줬다.

‘현장 소통형 원장’으로 기억되길 희망한다는 그는 적극적인 내부소통으로 기관 내실을 다지는 한편 기업을 위한 실질적 지원방안을 마련해 지역 디지털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26차례 현장을 방문해 기업 애로를 청취했다. 올해 100개 기업을 방문하는게 목표다. 아래는 김 원장과 일문일답

김태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이 올해 운영 계획과 비전을 들려주며 활짝 웃고 있다. NIPA 본부장 출신인 김 원장은 작년 12월 취임했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을 소개해달라. 어떤 기관인가

"2002년 설립했다. 지역 IT와 콘텐츠 산업을 지원 및 육성하는 진흥기관이다. 지난 20여년간 부산 지역 경제의 최일선에서 큰 역할을 해왔다. 디지털대전환 시대를 맞아 지역의 전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 지역경제 혁신과 시민 행복을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핵심기관으로 나아가고 있다."

=설립한 지 20년이 지났다. 지난 20여년간 활동 중 최대 성과 세 가지만 말해준다면

"우리 진흥원은 지난 20여년간 지역 기업 성장과 역사를 함께했다. AI,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은 이제 기업 경쟁력 제고를 넘어 생존의 필수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우리 진흥원은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파트너로 첫째, AWS(아마존웹서비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더존비즈온, 베스핀글로벌, 클루커스, 메가존 등 국내외 유수기업과 혁신센터 등을 지속적으로 유치, 클라우드산업 거점(클러스터)을 2022년 조성했다. 또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정보보호 클러스터 사업을 지난해 추가로 확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조성에 발맞춰 미래 성장 기반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유수기업과 협력과 산업생태계 거점 조성으로 지역기업 자생력 강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디지털산업 기반 조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둘째, 부산진흥원은 개척자 정신으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왔다. 대표적인게 세계 국제게임전시회인 '지스타'를 장기적으로 개최한 거다. 2009년 부산 첫 개최(지역 최초)에 이어 2028년까지 20년간 부산에서 행사를 연다. 이 행사는 글로벌 게임선도 도시 부산과 융복합 콘텐츠 도시 부산 이미지를 국내외에 심어줬다. 특히 2022년에 세계서 권위 있는 e스포츠 대회 중 하나인 '리그 오브 레전드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MSI)'를 국내서 처음으로 부산에 유치했다. 당시 결승전 실시간 시청자 수가 세계적으로 200만명이 넘었다. 전세계 e스포츠 팬들에게 부산이라는 도시를 각인시켰다."

셋째, 부산기업 성장 지원과 일자리 창출이다. 2011년 ‘부산모바일앱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부산청년창업허브 ▲동남권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 ▲콘텐츠코리아랩 ▲부산콘텐츠 비즈타운 등 지역의 IT·CT 기업과 인재 성장 기반을 조성했다. 이런 노력으로 부산시 일자리 평가에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7년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또 2017년에는 스타트업 활동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노력을 인정받아 전국 기관 중 유일하게 지식서비스 활성화 유공 대통령 표창도 받았다."

=부산시의 경제 현황과 ICT 산업 현황이 궁금하다

"지난 6월 부산시는 세계 지능형(스마트)도시 평가에서 주요 도시 중 19위, 아시아 상위 3위를 기록했다. IT산업은 해외 매출 비중이 1%로 국내 매출 의존적 구조다. 또 IT산업의 해외진출 중 70%가 아시아에 집중돼 있다. 다양한 해외 진출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왼쪽)이 작년 12월 18일 김태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

=올해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운영은 무엇에 중점을 두나

"올해 우리 원은 기술·인재·기업이 모여드는 열린 생태계 조성을 통한 ‘글로벌 디지털 매력 도시 부산 조성에 집중해 운영된다. 국내에 국한하지 않고 글로벌 기업, 대학, 연구소 등과 파트너십과 협업을 대폭 확대해 지역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거다. 또 다양한 산업 주체들이 부산으로 올 수 있게 글로벌 개방형 이노베이션 생태계도 조성하겠다. 진흥원은 시민의 대리기관이다. 시민 대리기관으로써 진흥원이 시민(기업)으로부터 존재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시민(기업) 행복을 경영의 최우선으로 삼겠다."

=여러 사업을 하는데, 주요 사업 세 가지만 말해달라

"먼저 부산 콘텐츠 기업 발굴과 집중 육성을 위한 ‘부산콘텐츠비즈타운 운영' 사업을 꼽고 싶다. 또 데이터산업 거점 구축과 전후방 산업 육성을 위한 ‘에코델타시티 내 강서 그린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조성’과 센텀시티를 기반으로 한 지역 최대 디지털 혁신거점을 조성하는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 사업 지원도 역점을 둬 추진한다."

=행사는 어떤 것들을 하나?

"여러 행사가 있다. 세 가지만 꼽는다면 첫째, 국내 최대규모 게임전시회인 ‘지스타’다. 또 지역 웹툰 작가를 중심으로 시민과 작가, 기업이 소통하는 웹툰 축제 행사인 ‘부산글로벌웹툰패스티벌’도 연다. 이외에 우수 ICT 역량을 선보이는 국내 대표 종합 ICT행사인 ‘K-ICT 위크 인 부산’도 매년 열고 있다."

=전국에 부산정보산업진흥원같은 기관이 20곳이 넘는다. 어떤 차별화 전략을 갖고 있나?

"다른 지역 진흥원들도 지역 여건에 맞게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 원의 차별점은 개원(2002년) 이래 지난 20여년간 사업 수행 경험으로 쌓아온 IT·CT산업의 긴밀하고 실효성 있는 전문지식이다. 부산의 지향점은 글로벌이다. 부산 디지털 기업과 인재가 글로벌로 진출하고, 전세계 디지털 기업과 인재, 기술이 부산으로 모여들게 하고 싶다."

=최근 조직재편으로 글로벌전략사업단을 신설했다. 조직 재편 배경과 지향점은?

"글로벌전략사업단은 부산 지역 미래전략기술에 대한 발 빠른 대응과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한 것으로 새로 만들었다. 부산의 글로벌 성장동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혁신과제 발굴 및 기획에 집중하는 조직이다. 부산지역의 디지털 생태계 확장 가속화 시작이라고 보면 된다.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인 양자정보기술을 비롯해 그린 데이터센터 구축, 디지털 혁신과제 발굴, 디지털 거점 조성, 글로벌 네트워킹 강화 등 지역산업 생태계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기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신설했다."

=취임초부터 윤리경영을 강조하고 있다고 들었다. 윤리경영 주안점은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 등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다름을 차별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윤리경영 주안점은 첫째,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인력체로 성별, 나이, 직급 등 다름 때문에 차별을 받지 않는 거고 둘째, 언행을 할때 자기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부끄럽지 않게 하자는 거다." 

=기술과 인재, 기업이 모여드는 ‘글로벌 디지털 매력 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내세웠다. 지역 기업의 한계가 있을 듯 한데, 이를 실현할 액션플랜이 궁금하다.

"앞으로 현장에서 기업, 시민과의 소통을 보다 강화하겠다. 이를 통해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 글로벌 디지털 매력 도시 부산 실현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한 액션플랜으로 '업(UP), 인(IN), 아웃(OUT)'으로 집약한 구현 방안을 마련했다. ‘업’은 부산 기업과 인재 등 내부역량을 끌어 올리는 것이고, ‘인’은 외부 디지털 기술과, 인재, 기업을 오게 만드는 것이며, ‘아웃’은 해외진출부터 넓게는 글로벌 협력 확산까지 아울러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해외기업과 연구소, 기관과 협력을 확대하고 국내외 다양한 산업 플레이어들이 부산에 올 수 있게 개방형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만들겠다."

=어떤 원장으로 기억되고 싶나

"책상형 원장이 아닌 ‘현장 소통형 원장’으로 기억되길 희망한다. 적극적인 내부소통으로 기관의 내실을 다지겠다. 또 지역기업 현안을 열심히 청취해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역 디지털생태계를 확장하겠다. 나아가 지역 시민이 공공 디지털서비스를 향유하는 기회도 넓히는 등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

관련기사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해달라

"우리 진흥원은 앞으로도 부산의 디지털 및 콘텐츠 혁신 허브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 글로벌 강소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정주인재 양성에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거다. 이를 통해 부산지역 산업 및 생활 전반의 디지털화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혁신 활성화로 부산 콘텐츠 및 부산 디지털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싶다. 우리 진흥원은 항상 열려 있다. 지원 사업 문의와 협업 제안 등 언제든 문의해 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