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료] 시니어·돌봄·공간에 케어닥이 진심인 이유

박재병 대표 "시니어 라이프 케어 온·오프라인 1등 주자될 것"(상)

헬스케어입력 :2024/03/05 05:00    수정: 2024/03/05 08:42

정보통신 기술에 힘입어 보건의료 영역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전 세계는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care)를 통한 신종 감염병, 초고령화 시대,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 등 우리 앞에 놓인 적대적 환경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디넷코리아는 국내·외 디지털헬스산업의 가장 정확한 전망을 제시할 것이다. [편집자 주]

처음 ‘케어닥’에 대해 들었을 때 그리 흥미롭지 않았다. 박재병(35) 대표가 배낭여행을 다녀와서 지난 2018년 4월 회사를 설립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너무 ‘뻔하다’며 더 듣고 싶지 않았다. ‘혁신’으로 미화했지만 내용은 부실한 또 하나의 스타트업이겠거니 싶었다.

그랬던 기자는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강남에 위치한 케어닥 회의실에서 박재병 대표를 만났다. 이들에 대한 선입견을 접은 이유는 그간 회사가 보여 준 놀라운 성과와 무관치 않다. 케어닥이 현재 우리나라의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회사의 사업 분야는 ▲시니어 돌봄 매칭 서비스 ▲홈케어 서비스 ▲방문요양돌봄센터 직영·파트너 사업 ▲시니어 하우징 사업 ▲병원 및 자택 간병 등이다. 초고령화 사회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이른바 실버산업의 가능성에 주목한 기업은 많았지만, 이를 실제로 옮기고, 성공한 곳은 많지 않았다.

박 대표는 “진심이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나름의 독설을 내놨다. 그러면 케어닥은? 

이 질문의 답은 다음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총 두 편이다. 기업과 대표에 대한 스토리를 담았다. 이번 기사는 케어닥이란 회사에 대한 것이다.

박재병 케어닥 대표

“어르신 돌봄 시설 4만개 넘는데 최소한 리뷰도 없더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계획만큼의 성장 속도에 미치진 않지만, 계속 성장이 가능한 것은 시장과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 덕분이다. 소위 ‘되는 비즈니스’로써 우리의 비전을 시장이 제대로 봐줬다. 물론 인력 확충이 필요했고, 코로나19가 대면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긴 했다. 보건복지 정책 변화의 영향에서도 자유롭지 않았다.”

현재 케어닥은 본사에 70여명, 케어피플·케어닥 LTC·부동산 자회사 등 인력을 포함하면 120여명이 재직 중이다.

-시장에서 케어닥이 통했던 게 의아하기도 했다. 사업 자체가 새롭다고 보긴 어려웠고, 유사한 서비스의 경쟁업체도 많지 않았나.

“우린 창업 당시부터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관점에서 접근했다. 처음 시도했던 것은 독거노인 돌봄 고민으로, 달리기를 하면 독거노인에게 기부되는 프로젝트였다. 이 과정에서 독거노인의 돌봄에 대한 정보의 불균형이 심각하다고 느꼈다. 

배달앱에도 식당 리뷰가 있지만, 어르신 돌봄 시설은 4만여 개소에 달하는데도 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조차 이용자에게 제대로 제공되지 않고 있었다. 정보의 불균형은 서비스 불균형으로, 이는 다시 소비자와 공급자의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이것을 개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자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표창도 수상했다.”

-돌봄 분야의 영세함을 인지했다?

“요양원 및 요양시설 이용을 원하는 고령층은 늘어나고 있다. 여전히 정립되지 않은 간병인과 요양보호사 연결 구조는 더 영세했고, 정부 통계도 잡혀있지 않았다. 간병인(케어기버)의 질 관리와 수익 확보도 필요했다. ‘젊은 친구들이 이걸 어떻게 하게 됐느냐’는 놀라움과 자신들을 전문가로 봐줘서 고맙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걸 계기로 케어닥은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B2B 형태의 비즈니스, 병원·기업·보험사 등과의 계약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그렇게 국내에서 가장 큰 돌봄 인력 알선 플랫폼이 됐다.”

-시니어하우징(Senior housing)은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가.

“품질·문제·수익·인력 등의 한계가 존재했다. 양질의 돌봄 품질·서비스·수익을 계속 고민했다. 케어닥이 제공하는 시설에서 의식주를 소비하게 하고 시니어 하우징으로 진화해 양질의 서비스와 인력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높은 자유도와 수익을 보장하는 프리미엄 시장으로 확장했다. 인력에 시설이 접목된 온·오프라인 종합 플랫폼이 되고 싶었다. 정말 그렇게 됐다.”

시니어 하우징(Senior housing)이란, 개별적인 독립 주거공간을 뜻하는 주택의 개념에서 벗어나 특정 공간이나 거주 시스템을 공유하면서도 개개인의 독립된 생활공간을 소유하며 생활하는 주거단지를 말한다.

-시니어 하우징 사업을 위해 굵직한 건설사들과 협업하고 있다. 스타트업이 부동산 분야의 소위 ‘하드함’에 적응했다고 보나.

“협업은 언제나 힘들다. 전례가 없다는 게 가장 어렵다. 시니어 하우징에 대한 국내 사례는 제대로 된 게 없어서 우리와 환경이 다른 해외 사례를 바탕으로 협상을 했다. 그럼에도 우리의 철학과 높은 이해도를 쉽게 받아들이더라.”

-하지만 우려하는 시선도 많다. 막대한 투입 비용과 대기업과의 협업 과정에서 노하우만 홀랑 뺏기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그렇다.

“적절하게 직영과 위탁운영 형태로 운영하려고 한다. 시니어 하우징 사업을 원하는 대기업이 비용을 내고, 우린 소프트웨어 개발을 맡는다. 7년 동안 시니어 돌봄 분야를 해보니 ‘할 테면 해봐라’는 심정이다(웃음). 그만큼 이 분야가 만만치 않다. 7년 노하우를 뺏기지는 않는다.”

케어닥은 지난해 103억 원으로, 대부분 시니어 돌봄 인력 알선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올해 매출 목표는 250억 원이다. 박재병 대표는 올해 매출 목표에 대해 “아이템과 로드맵이 있다”고 했다.

-상장 시기는 언제로 예상하나.

“3년 내 해야 하지 않을까. 병원-집-돌봄 시설을 잇고, 산업을 연결해야 수익을 만들 수 있다. 그래야 고객편의가 높아진다. 상장은 합리적 솔루션을 구축하는 토탈케어 온·오프라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민간이 시니어 돌봄 분야에 뛰어드는 것에 우려도 있다.

“공론화해서 논의해야 한다. 정부는 예산 등 여력이 없다. 결국 시니어 돌봄은 민간 영역에서 감당해야 하는데 관계부처가 민관 영역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관리체계를 정해주면 되는데 여전히 모호한 측면이 존재한다.”